행정부지사 후임인사
파격 요구 여론
안재헌 여성부차관의 영전으로 공석이 된 충북도 행정부지사 후임인사와 관련, 이지사의 소신있는 파격을 요구하는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 이미 후임 행정부지사감으로 여러명이 거론되고 있지만 대부분 서열이나 직급을 따지는 수준이어서 일반인들에게 신선감을 주지 못한다는 여론이다. 이는 개혁을 기치로 내건 노무현정부의 파격적인 행보와는 상치되는 것으로, 차제에 충북도청도 그동안의 관례에서 벗어나 뭔가 변화를 위한 확실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여론이 많다.
한 관계자는 “중앙 정부부처는 물론 각급 공기관마저 세대교체의 대세 속에 일대 변화를 모색하는 상황인데 충북은 아직도 연공서열이나 따지고 직급을 논해야 하느냐”고 반문하며 “갑작스럽게 굴러 온 인사요인이지만 총체적인 시각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새 정부의 한가지 모토가 지방분권인데도 막상 지방자치단체는 이를 수용할 자세가 안 됐다”고 꼬집었다.
이름 밝히기를 꺼린 한 공무원은 “44년생들의 명퇴문제가 아직도 확실하게 정리되지 않고 있다. 비록 인사요인은 행정부지사 한 자리이지만 이번 기회에 이들의 거취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국가적으로 개혁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고, 또 충북 역시 행정수도 이전 등 대규모 현안과 내년 전국체전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지사가 이번엔 확실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 정작 책임있게 일할 수 있는 인사들을 전진배치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충북도에선 현 박경국 경제통상국장이 한때 서열이 무시된 채 내무국장에 파격 임명됨으로써 새로운 인사모델을 제시하기도 했으나 당시만 하더라도 이를 뒷받침할만한 분위기 조성이 안돼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지역의 한 인사는 “정작 탁월한 행정 능력을 갖고 있는 인사가 해당 민선 자치단체장과 기득권 층의 견제로 변방을 전전하는 것이 충북의 현실이다. 공직사회가 항상 강조하는 조직의 안정이 특정인 몇 명만을 위한 것이라면 차라리 다소 문제가 따르더라도 획기적인 변화를 원하겠다. 지금 시중엔 누구누구(?)를 이런 식으로 놀게 해서는 결국 우리 지역만 손해 본다는 여론이 팽배한데 인사권자는 이를 아는지 모르는지 안타깝다”고 말했다.

여성계, 여성장관 인선 ‘환영’
안 부지사 영전도 ‘잘된일’

노무현 정부가 여성장관 4명을 탄생시키자 도내 여성계가 환영. 여성계의 여성장관 30% 할당 요구에는 못 미치지만 전체 장관 중 여성이 24%를 차지했다는 것은 과거 정권에 비해 여성 참여가 크게 늘어난 것이라고 여성계 인사들은 크게 반겼다.
충북여성민우회는 “법무부장관 인선 과정에서 여성이 내정됐을 때 법조계에서 반발이 심했지만 과감하게 강금실씨를 장관으로 발탁한 것은 여성에게 특정 역할만을 부여하는 차별적 관행을 깨뜨린 것으로 평가한다. 그리고 여성부장관에 임명된 지은희 장관은 오랫동안 진보적 여성운동 현장에서 여성관련 법과 제도 개선운동, 여성의 사회참여 및 지위향상을 위해 활동해온 개혁적 인사”라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
그외에도 한명숙 환경부장관은 국회의원 시절 환경·노동위원회 활동을 통해 환경문제에 대해 전문성을 갖고 있고, 지속가능하고 양성평등한 환경정책의 수립과 추진에 걸맞는 인사라는 것. 김화중 보건복지부장관 역시 사회적?경제적 약자를 위한 개혁적 복지정책을 책임지는 여성장관으로 위상을 강화시켜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여성계는 안재헌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가 여성부차관에 임명된 것도 “잘 된 일”이라고 쌍수를 들어 환영. 이들은 “안 전 부지사가 고향으로 온 지 8개월만에 중앙으로 올라가지만 그동안 개혁적이며 양성평등적인 사고를 보여줘 여성부에 가서도 좋은 일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여성들의 지위향상에 기여해 주길 바란다고 한마디.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