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경영ㆍ행정복지본부 2원화에 팀제 중심으로 개편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제천시 행정기구 개편안이 지난 22일 시의회를 통과해 시행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제천시는 기구개편 작업을 거쳐 곧바로 부서 배치를 마무리한다.

민선 4기 들어 엄태영 제천시장이 의욕적으로 추진한 조직 개편은 지난해부터 행정자치부가 각 자치단체에 제시한 표준 개편안을 근간으로 6개월 여의 조직진단 및 준비 기간을 거쳐 확정된 것으로 도내 최초이자 전국 단위로도 가장 큰 규모로 이뤄졌다. 제천시가 행자부의 조직개편 요구안을 최대한 받아들임에 따라 앞으로 충북은 물론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의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제천시가 정부수립 60년 만에 가장 큰 규모의 자치단체 조직 개편에 들어갔다.향후 자치단체들의 조직개편에 표준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이다. 이로써 제천시는 개청 이래 지속됐던 실·과·사업소별 운영 체제에 완전한 변화를 꾀하게 됐다.개편안은 기존의 2국, 2실, 15과, 2직속관, 5사업소, 17읍·면·동 체제를 2본부, 2직속팀과 본부 산하 33팀, 2직속기관, 5사업소, 17읍·면·동 사무소 체제로 변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2본부의 경우 자치행정국과 산업건설국을 재분장한 조직으로 미래경영본부와 행정복지본부로 나눴다.미래경영본부에는 지역경제팀을 비롯해 한방산업·축제영상·관광·문화체육·지역계획·지역개발·도로하천·도시관리·건축·교통·차량등록·농업정책·농축유통·산림관리·환경보호·생활환경 등 16개 팀이 배속된다. 4급 서기관인 미래경영본부장은 산업기반시설 설치 및 기업유치, 한방관련 사업의 육성 및 관리, 축제 기획 및 운영, 중소기업 육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 추진 관광시책 개발 및 홍보·생활체육, 도로 유지 및 하천 관리, 건축신고 및 허가, 농정 업무 및 영농운영 지원, 청소와 오물의 수거 및 처리 등 기존 산업건설국장의 권한을 대부분 승계한다.한편, 자치행정국의 업무 대부분과 신설 임무 중 일부는 행정복지본부 소관으로 분류된다. 행정복지본부에는 자치운영팀을 비롯해 기획예산·혁신홍보·문화체육·법무감사·회계·세무부과·세무징수·정보통신·재난관리·시민복지·여성육아·경로재활·평생학습·민원서비스·토지정보·인적자원 등 17개 팀을 배속했다.당초 부시장 직속에는 전략사업팀만을 두는 방안을 의회에 제출했으나, 시의회가 미래경영본부의 투자유치팀을 직속에 추가 배정해 2팀으로 늘어났다. 전략산업팀은 신규 사업 발굴은 물론, 공공기관 및 연수타운 유치, 현안 대책 관련 용역 관리, 지역 전략사업 추진, 관·학·연·산 협력사업 추진 등을 전담하게 된다.
반면, 시는 기존 시보건소와 시농업기술센터 등 2개 직속기관은 업무의 일부를 본청 2개 본부로 이관하되, 명칭과 대부분의 업무는 기존대로 유지했다. 또 현행 환경관리ㆍ문화체육시설ㆍ수도ㆍ관광시설관리사업소와 시립도서관 등 5개 사업소는 이번 기구개편에서 배제돼 기존업무와 편제 등을 존치했다.

그러나, 이번 기구조정의 핵심인 팀제는 정부의 공식적인 직급이 확정되지 않은 채로 운영돼 5급 사무관과 6급 주사 등이 팀장의 직위를 부여받게 돼 직제와 직급의 불일치에 따른 공직사회의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가 조정한 정원은 전체 9백99명의 직원 가운데 본청에 4백69명을 배정하고 의회 17명, 직속기관 1백12명, 사업소 1백46명, 읍사무소 21명, 면사무소 1백11명, 동사무소 1백23명 등으로 배정했다.
한편, 시는 이번 기구 개편에서 업무량이 상대적으로 폭주하는 동사무소의 인력을 읍ㆍ면사무소에 비해 평균 3.2명 적게 배정해 동사무소 소속 공무원의 업무 과중과 행정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우려하는 여론이 제기되는 등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