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든 기자실 운영에 파급 클 듯
폐쇄형에서 개방형으로 ‘정례브리핑’

25일 노무현(盧武鉉) 정부 출범에 맞춰 청와대 기자실 운영 관행이 상주하는 국내 출입기자단 중심의 `폐쇄형’에서 국내외의 모든 온라인.오프라인 매체에 취재가 허용되는 `개방형’으로 바뀐다.
청와대는 이같은 문호개방 방침에 맞춰 기자실인 춘추관 1층을 `기사작성실’로 바꿔 현재 기자단 소속 언론사별로 설치된 `부스’를 없애고 기사작성대를 설치할 방침이다.
다만 취재 효율성을 감안, 언론사별로 등록기자수를 현재처럼 1~2명으로 하거나 약간 늘리는 선에서 제한하고 상주 취재하는 기자와 중요한 사안이 발생할 때만 수시 취재하는 기자를 구분, 상주기자들을 위해선 지정좌석제를 실시하고 사물함을 설치할 계획이다.
청와대측은 또 매일 오전. 오후 두차례 300석 규모의 춘추관 2층에서 정례 브리핑을 실시하되 현재 오전, 오후 1시간씩 개방하는 청와대 비서실에 대한 방문 취재 시스템을 제한, 사전약속이 이뤄진 기자에 대해서만 취재를 허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청와대 홈페이지와 K-TV, 아리랑 TV 등에서 정례 브리핑을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기자실에 브리핑 중계 모니터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같은 청와대 기자실의 개방은 전국 각 기관 단체에서 운영하는 모든 기자실 운영과 취재 시스템에 일대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기자실 운영이 폐쇄적으로 이루어져 취재 제한은 물론 부정 비리의 온상이 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 때문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직협의회 또는 공무원노조를 중심으로 기자실 폐쇄 요구에 직면해 있었다. 진천군의 경우 공무원노조에 의해 기자실이 강제 폐쇄되기도 했다.
노 당선자측 관계자는 “현행 비서실 출입취재가 비서실의 보안·업무수행에 지장을 초래하고 일부 직원의 개인의견이 비서실 공식의견으로 보도되는 등 부작용이 적지 않아 미·일 등과 같이 취재 제한이 필요하다”면서 “청와대 취재시스템이 바뀌면 다른 부처 취재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취재시스템은 과거부터 정부측에서 추진해온 것이지만 현재와 같은 정부의 `폐쇄형’ 정보공개 관행은 바뀌지 않은 채 접근취재 관행만 바꿀 경우 외관은 개방형이되 실제로는 차단형이 될 수도 있다는 반론도 제기된다.
지방 일간지 한 중견기자는 “청와대의 기자실 개방과 브리핑제 도입은 지방자치단체 기자실 운영에도 직간접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며 “이 지역은 기자실 운영을 두고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지만 개방형 브리핑 룸으로 전환이 바람직 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충북일보 21일 창간호 발간

상식이 통하는 사회 건설 모토

충북일보가 21일 창간호를 냄으로써 충북지역에 5대 지방 일간지 시대를 열었다.
“도민과 약속을 지키는 신문, 상식이 통하는 사회건설, 개혁과 발전을 선도하는 신문”을 모토로 창간된 충북일보는 1일 16면을 발행하게 된다.
대표이사 사장은 전 한빛일보를 창간했던 이강철씨며 편집이사 겸 편집국장은 이 대표와 함께 한빛일보 창간에 참여했던 조용석씨가 맡았다. 김춘길씨는 이사·주필로써 대기자도 겸해 직접 취재 현장에서 기사도 쓴다는 것이다. 업무이사 겸 광고국장에는 민군식씨가 임명됐다.
편집국에는 정치부장 겸 문화체육부장에 이인철, 경제부장에 장인수, 사회부 차장에 박명규·진청일씨 등이 배치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