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신년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9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650여 공직자 여러분!

황금 돼지해로 불리는 정해년(丁亥年) 새 아침이 희망차게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군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바람이 성취되시기를 소망합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해 여름 집중호우로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어, 공직자와 수많은 봉사자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수해복구 현장에 참여했던 일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한편, 음성 군민에게 희망을 안겨 준 기쁜 소식도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참여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인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중부내륙철도 감곡역사 유치 최종 확정, 총 사업비 400억 원에 달하는 농협 축산물 공판장 건립 확정 등 크고 작은 사업들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모든 사업이 최종 마무리될 때까지 650여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방심하지 말고 부여된 업무에 사명감을 가지고 완벽하게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년도 군정의 목표와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는, 군민이 참여하고 주인이 되는 열린 행정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군정의 주요 정책이나 시책추진에 군민참여를 우선으로 하고, 연중 군민 제안제도를 상시 운영해 군정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참여 예산제도와 지방재정공시제도를 보다 발전시켜 군민의 알권리 충족과, 고객의 소리를 귀담아듣는 해피콜 서비스제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둘째, 고객만족&#8228;고객감동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작은 친절 큰 감동』실천의 철저한 이행과 신바람 봉사단 및 행정서비스헌장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군민 만족을 넘어 감동을 실천하겠습니다.

또 민원리콜제 운영, 민원처리기간의 단축, 공무원 친절교육 및 혁신교육강화, 인터넷 민원서류 발급 등 믿음과 신뢰를 주는 주민편의 행정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셋째, 개발과 보전이 어우러진 친환경사업에 역점을 두고 지역 간 균형 있는 사업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사통팔달의 도로망, 수도권과 인접한 지리적 여건으로 개발 입지가 양호한 음성군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중부권의 성장 동력이 되는 핵심고장으로 부각시키는 한편, 읍&#8228;면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예산 집행의 형평성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또한, 주5일제 근무에 따른 군민의 휴식과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해 추진 중인 생극면 수레의산 자연휴양림사업, 금왕읍 백야산림욕장조성사업을 자연과 조화를 이룬 쾌적한 휴식 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를 만들고 저소득층의 지원사업을 강화하겠습니다

경기침체가 계속되면서 영세가정의 어려움 또한 심화될 것으로 판단되어, 국가적 과제인 빈부의 양극화 해소와 복지행정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여 경로당신축 19개소, 증축 7개소, 개&#8228;보수 25개소, 심야전기보일러 설치 18개소, 노인복지 시설의 정비, 노인복지 프로그램 발굴 확대시행, 노인 일자리 창출과 함께 한방무료진료 건강 체조교실, 장수대학 운영 등 노인 복지 및 건강관리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으며 장애인 인프라 확충과 사회참여에도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섯째, 활력이 넘치고 생동감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로 잘사는 군을 만들겠습니다.

지역 내 현금의 외지유출 방지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는『신바람 음성사랑상품권』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가맹점을 확대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한편, 재래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재래시장 아케이드공사를 연차적으로 확대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관내 입주기업체에 대한 지원 활동을 위해『기업애로 상담실』을 운영하고,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하며 채용박람회를 통해 미취업자의 고용에도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친환경 농업기반구축으로 농업경쟁력을 제고하여 농촌 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각 읍&#8228;면 지역별로 특성화 되어 있는 음성청결고추, 햇사레 복숭아, 인삼, 다올찬 수박&#8228;쌀, 화훼 등 지역농산물의 고품질, 명품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과감한 투자를 해나가겠습니다.

전 국민의 관심사인 웰빙시대에 걸맞게 무농약, 무공해 농산물 생산에 주력하며, 품질인증농가에 대한 지원과 Bio고품질 쌀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수입 농산물과의 경쟁력을 키워나가겠습니다.

일곱 번째,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격조 높은 문화예술 창달과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2005년 6월 착공한 문화예술회관이 명실상부한 음성군의 상징적 건물로 신축되도록 하고, 전통민속놀이와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고 계승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성문화제 및 품바축제 등 음성군에서 개최되는 각종 행사를 심층 진단하여 현대적 감각에 맞는 볼거리로 승화시키며, 우리들만의 잔치가 아닌 전 국민이 관심 갖고 찾아 오게끔 해당 분야의 관계자들과 심도 있게 논의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간과하기 쉬운 환경분야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며, 음성&#8228;진천광역폐기물처리장이 2008년말 사용 종료됨에 따라『차기폐기물종합처리시설』을 성공적으로 설치하여 주민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9만 군민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이상으로 새해 군정운영 방향과 목표를 설명 드렸습니다만, 긴축재정에 따른 한정된 재원으로 군민의 열망을 모두 수용하지 못함을 죄송하고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어려운 여건을 탓하지 않고, 저를 비롯한 산하공직자 650여명은 군정의 동반자인 의원님들과 한마음 한뜻으로 『신바람 나는 음성, 행복한 군민』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민들께서도 군정에 애정의 눈길과 격려를 보내 주시고, 부족함이 있을 때는 질책을 당부드립니다.

가정마다 행복과 행운이 늘 충만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는 정해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7년 1월 1일

음성군수 박 수 광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