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제외 아닌 시기적으로 늦춰질 수 있다는 의미”해명

지난 13일 한 지방 일간지는 충북도가 밀레니엄 타운 조성 사업을 벌이면서 시민단체와 갈등을 빚고 있는 골프장 건설사업을 빼고 추진 할 것이란 보도를 했다. 밀레니엄 타운내 골프장 조성사업 계획은 그 동안 환경운동단체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에서 강력 반대해오면서 전체 조성사업계획 변경을 위한 공청회도 시민단체에 의해 물리적으로 무산되었던 첨예한 문제다.
이런 첨예한 대립 관계에 있던 문제가 과연 제외되는 것인지, 지역에 상당한 궁금증을 자아냈다. 그 전후관계를 살펴 진위를 파악해봤다.

충북도의 밀레니엄 타운 조성사업은 청주시 주중동 일대에 호텔과 컨벤션시설, 생태학습장 등이 들어서는 인터내셔널존, 레이싱카트장과 조이월드존 등으로 구성되는 조이월드존, 야생정원과 자연수림대 등 환경친화적 공간으로 꾸며지는 그린존 등 3개 구역으로 나눠 조성된다.
충북도는 이 사업을 위해 종축장 부지와 함께 나머지 9만3000여평의 토지를 매입하여 17만5000여평의 부지를 조성하게 되며, 총사업비 1378억원을 투자하여 20007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3만2천여평의 부지를 매입했고 올해도 120억원의 부지매입 예산을 확보해놓고 있다.
하지만 컨벤션 센터와 함께 인터내셔녈 존에 계획하고 있는 골프장 건설사업계획으로 인해 전체 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 밀레니엄 타운내에 골프장 건설 계획이 발표되자 시민사회단체가 반대하고 나서 지난 해 바이오 엑스포를 앞두고 이원종지사가 골프장 사업의 무기연기를 발표하기에 이르렀었다. 그 이후 충북도는 시민단체와의 사전 통보없이 또다시 골프장 사업이 포함된 사업계획 변경안을 용역받아 주민 공청회를 열려다 시민사회단체의 반발로 무산되었다. 밀레니엄 전체 사업이 골프장 사업에 발목이 잡혀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충북도가 골프장은 부대시설 가운데 하나일 뿐으로 밀레니엄 타운 전체 추진 계획을 늦출 수 없는 만큼 이를 제외한 채 기능별로 추진할 계획이라는 것이 한 지방일간지의 보도 내용이다. 우선 1단계로 도시 공원 기능을 조성하고, 2단계로 국제 비즈니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인터내셔널 존을 조성하는 방안을 강구하면서 밀레니엄 타운 내 골프장 건설은 제외시켜 기능별로 추진하는 안을 마련하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이는 사업이 차일피일 미뤄질 경우 확보된 국비마저 반납할 상황이 전개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특히 총사업비 1378억원 가운데 민자 860억원을 투자 받아야 하는데 골프장 문제로 인한 시민사회단체와의 갈등이 민자유치에 걸림돌로 작용할 경우 사업 자체가 불투명해질 수 있어 추진 방향을 전환하게 된 것이라는 해석이다.

충북도, “제외가 아니라 연기”
그러나 이에 대한 충북도의 설명은 달랐다. 결론적으로 밀레니엄 타운내 골프장 건설 사업은 제외시키는 것이 아니라 ‘연기’일뿐이라는 것이다.
충북도 한 관계자는 “시기적으로 1단계 사업은 금년부터 추진하는데 교육문화회관과 레이싱 카트장 등이 들어서는 조이월드 존이 대상이 된다. 그리고 2단계 사업은 컨벤션센터와 대중 골프장이 들어서는 인터내셔널 존이 대상이 되는데 2006년부터 사업이 계획되어 있다. 당연히 2단계 사업인 골프장 건설 사업은 2006년에나 추진되는 만큼 시기적으로 늦춰질 수 있다는 의미인데 아예 골프장 사업의 제외로 오해한 것 같다”는 해명이었다.
이 관계자는 “컨벤션 시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골프장이 필요하다. 나인홀 대중 골프장인만큼 시민 휴식공간으로도 얼마든지 활용될 수 있다. 다만 환경단체에서 주장하는 내용이 전혀 근거없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되어 의견을 조정하고 이해를 구하기 위해 환경단체들과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결국 밀레니엄 타운 조성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단계별 기능별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며 이중 골프장 조성 사업은 2단계로 늦춰 시민사회단체와 충분한 의견 조율을 거쳐 추진하는 방안으로 나아가겠다는 의미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충북도는 부지를 매입하는 대로 현재 여건에 맞춰 단계별로 밀레니엄 타운 조성 사업에 나설 계획이며 현재 20억원의 국비를 지원 받은 밀레니엄 타운내 교육문화회관 건립 사업을 위한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 행정수도 이전 범도민운동 출범
충청권 공조 합의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범 도민 운동이 충청권 자치단체별로 본격화된다. 충북지역 각계를 대표하는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행정수도 이전 충북 범도민협의회’는 19일 오전 충북대 본관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식 활동에 나섰다.
범도민협의회는 각계를 포괄하는 연대조직들이 열린 네트워크 방식으로 결합하여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를 포괄하는 조직으로 창립됐다. 대표자회의 의장에는 이상훈충북지역개발회장이 선출됐다.
협의회는 16대 대통령 당선자가 공약한 행정수도 충청권이전이,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는 차원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와 과정으로 진행되어, 국민적 지지속에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하는데 이바지하기로 사업 방향을 정했다.
이를 위한 정책사업으로 연구조사 사업과 정책토론회, 세미나, 심포지움 개최와 함께 부동산 투기 근절 캠페인도 벌인다.
다만 협의회는 충청권의 공조와 협력을 위해 단일 조직을 결성할 경우 명칭을 재 논의하기로 하는 등 대전·충남북 공조를 전제로 하고 있다.
이에 앞서 19일 16대 대통령 공약사항인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에 관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충청권 3개 지역 시민사회단체( 행정수도이전충북범도민협의회, 행정수도이전범국민연대)는 소지역주의를 극복하고 공조하기 위한 충청권 협의기구 구성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