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3기 박종기 군수의 두번째 인사 배경 놓고 술렁
관행인사 탈피 능률과 형평성 원칙 다소 의아한 분위기

지난 7일 박종기 보은군수가 다소 파격적인 5급 사무관급 인사를 단행하자 인사 배경을 두고 공직사회가 술렁이는가 하면 15일 단행된 6급인사 마져 관행인사를 탈피한 인사라며 조직내 술렁이는 분위기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첫번째 박 군수의 파격적인 인사여파가 끝나지도 않은채 두 번째 인사마져 관행인사를 벗어난 박군수의 소신인사로 평가받고 있는 이번 인사에 대해 진단해 본다.

박군수의 합리성, 투명성 인사였나?

이번 보은군의 정기인사는 사무관급인 농촌지도관 1명과 일반 행정직 사무관 2명의 명퇴 희망에 따른 승진요인 발생과 침체된 공직 분위기 쇄신을 위해 사무관급의 보직변경에 따른 예상된 인사로 이루어 졌다.
하지만 그동안 관행에 젖어있던 공직자들이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인사형태로 진행돼 박 군수 자신이 평소 강조해 왔던 합리성과 투명성을 강조한 소신인사라고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박 군수는 6급 지도사 1명과 일반 행적직 주사 2명이 승진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6급 지도사 1명과 일반 행정직 주사 1명, 토목직 주사 1명을 각각 사무관으로 승진시키는 인사를 단행했다.
이런 과정에서 토목직 과장 1명이 복수직 면장 자리로 이동했으나 이 자체도 승진요인을 면장인사가 아닌 청내 사무관 자리로 발탁했다는 점도 파격적으로 받아 들이고 있는 분위기이다.
.
5·6급 관행적
승진서열 탈피 능력위주인가?

인사시기만 되면 관행적으로 이루어진 주요보직에서의 승진 틀을 깼다는 점에서 박군수의 행정철학과 소신이 바탕이 됐다는 평이다.
군청내 사무관 승진보직 자리로 꼽히는 행정담당, 기획담당, 예산담당등 주요 보직중 기획담당만이 사무관 승진요인으로 발생되고 6급 주사급 인사마져 순차적인 승진서열이 아닌 발탁인사를 단행함으로써 다소 의외의 인사라며 공직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또 도·시·군간 사무관 인사교류 해당자들에 대한 지난해 7월 인사시 본청 과장보직 6개월만에 2명 모두 면장 인사발령을 놓고 능력에 따른 홀대인사라는 말이 나오고 있을 정도로 이번 인사는 파격이라고 받아 들여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이번 인사는 5급 사무관의 승진서열이 아닌 실무능력 위주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 보은군 민선 3기의 본격적인 항해를 위한 인사단행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기술직 사무관 배려놓고 의견분분

평소 박 군수는 행정직 사무관과 주사의 비율이 1:3인데 비해 토목직 사무관과 주사의 비율은 1:8이라는 점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기술직 사무관 발탁은 어느정도 예상된 인사였다. 박 군수는 이처럼 불균등한 사무관 승진 비율을 해소하기 위해 토목직을 사무관으로 승진시키는 용단을 내린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추세는 일반 행정직 중심의 과거 행정에서 탈피해 현장 행정을 중시한 점에서 조직개편이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의 공무원 내부적으로는 파격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실제로 보은군의 행정조직은 아직도 공무원 행정기구 정원규정에 국한돼 일반 행정직의 복수규정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인사의 기술직 면장 인사바람은 파격으로 받아들여져 말잔치 꺼리가 되고 있다.
특히 행정의 기능적 조직관리가 아닌 자리 나눠먹기식 정원책정 기준이라는 점에서 행정 조직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적절한 인사배치의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결국 보은군에 맞는 행정조직이 선결돼야

“인사는 만사” 라고 해서 인사때만 되면 잘잘못에 대한 말들이 나오고 있다. 잘해도 본전이라는 인사는 단체장의 소신과 철학에 따라 그 파장의 정도가 크거나 작다.
하지만 보은군의 경우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지역성에 맞는 행정조직 개편이 시급하다는 점이다.
예전 보은군은 농업을 중심으로한 청정 보은을 자랑해 왔다. 하지만 지금은 속리산을 중심으로한 청정한 자연환경을 살린 문화와 관광군임을 자처하고 있어 농업·관광군의 위상을 키워가기 위해 행정력이 집중되고 있다.
보은군이 추구하는 농업·관광군을 위한 실무 행정보직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인사는 한계성을 탈피하지 못한 일시적인 효과만을 생각한 인사라는 평이다.
보은군의 실질적인 행정실무를 담당한 6급 주사와 핵심 참모를 맡고 있는 5급 사무관의 적절한 배치는 민선 3기의 행정 전반을 이끌 지렛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번 인사를 놓고 사무관 복수규정 원칙을 지키는 인사도 중요하지만 행정조직의 탄력적인 변화를 위한 조직개편이 진행되지 않은 인사인 만큼 소신과 투명성이 다소 의외라는 인사로 비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