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은 일저지르고 주인은 ‘뒤치다꺼리’
충주 충효택시 폭력사건으로 민주노총 강경철 충북본부장이 구속되자 지역 노동계는 난감한 표정으로 여론추이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일부에서는 폭력사태를 주도한 쪽이 서울에서 지원나온 민주택시연맹 관계자였다고 주장하며 “손님은 일 저지르고 떠나고 주인이 뒷치다꺼리 하는 셈”이라며 불만을 토로.
강본부장과 충효택시 노조원등 4명은 지난 7일 밤 9시께 회사 사무실에 난입해 직원을 폭행하고 집기등을 파손한 혐의로 긴급체포돼 지난 11일 법원 영장이 발부됐다. 민노총 사업장이었던 충효택시는 지난해 8월 노조위원장이 교체된 뒤 최근 조합원 총회에서 한국노총으로 소속변경을 시도하면서 노노갈등을 겪게 됐다. 민주노총 소속을 주장하는 조합원들은 비상대책위를 구성, 대세를 민주노총으로 다시 몰아가는 과정에서 이같은 사건을 맞게 됐다. 민노총충북본부 관계자는 “그날 천안에서 민주택시연맹 회의를 마친 뒤 본부 관계자들이 충효택시 지원투쟁을 위해 충주로 함께 왔다. 현재 구속자들은 함구하고 있지만 당시 상황은 서울본부측 관계자들이 선동해서 폭력사태를 야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다들 떠난 마당에 책임을 떠넘길 수도 없고…말은 못하고 속만 태울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하소연했다. 한편 강본부장은 충북민주택시연맹 본부장 출신으로 충효택시 분쟁을 평화적으로 수습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전임 나기정 시장 책임 논란 비켜가나
청주시 의회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김홍식)가 명암 유원지 개발사업을 비롯한 전임 나기정 시장 재임기간의 각종 중요 사업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 활동을 벌이면서 관련 공무원들을 몰아세우고 있다.
특히 12일에는 명암 타워 사업자를 비롯하여 명암 체육회관 추진 체육회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출석시킨 가운데 당시 사업 추진과정에서 의회의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 내용과 다르게 실시계획 승인이 허가된 경위 등을 집요하게 따지면서 결재 라인을 추궁, 어느 선까지 책임을 물을 것인가가 관심사로 부상했다.
이에 대해 관계 공무원들은 실무자가 업무를 잘 몰라 잘못 처리했고 결재라인에 있던 계장, 과장, 국장들은 이를 면밀히 확인하지 않은 잘못이 있다고 시인하고 나섰지만 납득키 어렵다는 게 조사특위 위원들의 입장.
따라서 이런 중요사업들이 결정되고 추진되는 과정에서 윗 선의 지시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며 증인들의 입을 통해 이를 입증해 보려 노력하면서도 전임 나기정 시장의 책임 문제는 직접 거론하지 않아 묵시적으로 일정 선을 지키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노무현당선자 측근에 줄대기?
노무현당선자의 취임을 앞두고 청주 지역에서도 소위 노당선자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의 행보가 최근 구설수를 양산했다. 지역의 한 인사는 “경제계의 모씨같은 경우는 요즘 만나고 싶다는 청탁(?)이 쇄도하는 바람에 사람들을 골라서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그의 언행에 힘이 실린 것은 사실이지만 평상심으로 돌아 가는 것이 본인을 위해서도 좋다. 갑자기 골프도 자주 친다고 하는데 이거야 말로 천민의식의 발로가 아니냐”고 질타했다. 지역 정계의 또 다른 인사는 “노무현당선자측과의 친분 관계를 은근히 과시하는 인사마저 있다보니 일부 특정인들이 눈총을 받는 게 사실”이라며 “만약 그들이 정말로 노당선자의 측근이라면 인수위 구성과 새정부 조각과정에서 찬밥 신세로 전락한 충북을 대표해 청탁이 아니라 오히려 돌멩이를 받아야 할 판”이라고 비난했다.
‘청탁은 곧 패가망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노당선자의 경고에도 불구, 지난 설 연휴엔 노당선자 측근 국회의원들의 자택으로 각계의 선물공세가 이어져 국민들을 크게 실망시켰다. 모 방송은 이를 기획취재, 보도하면서 “개혁이 성공하려면 주변인들부터 정신차려야 한다”고 일침을 가해 박수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