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에 공장용지 용도변경 신청,4조5천억 규모

하이닉스가 경기도 이천에 13조5000억원 규모의 반도체 라인 증설을 추진하는 것을 놓고 충북 등 비수도권의 반발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천에 또다른 4조5000억원 규모의 반도체 라인 증설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이닉스는 지난 8월 이천시 부발읍 가좌리 1만9천595㎡(6038평)의 절대농지에 대해 반도체 라인 증설을 위한 공장용지로 용도 변경해 줄 것을 경기도와 이천시에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이천시는 지난 2일 부발읍사무소에서 절대농지의 공업용지 변경결정에 대한 도시관리계획 및 사전환경성 주민 공고.공람에 따른 설명회를 열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25년간 개발이 제한된 이천시 부발읍 가좌리의 절대농지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자연보전권역인데다 환경정책기본법상 특별대책지역이다.

이천시는 이달 중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용도변경을 승인한 뒤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올 연말까지 농림부, 한강유역환경청 등 유관부서와의 협의를 거쳐 절대농지를 공장부지로 변경할 방침이다.

만약 경기도가 4조5000억원 규모의 반도체 라인 증설을 이끌어 낼 경우 추가로 13조5000억원 규모의 반도체 라인 증설을 유치하는 데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농림부와 사전협의를 통해 절대농지를 공업용지로 변경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이 하이닉스가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한 비수도권의 반대와 상수원 오염이라는 환경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천공장 증설을 끊임없이 추진하고 있는데도 충북도와 청주시는 환경부 등 일부 중앙부처의 반대 논리에만 기대를 걸고 있다.

도는 하이닉스 전무 출신인 노화욱 정무부지사를 영입하는 등 하이닉스 청주공장 증설을 민선 4기 중요 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가시적인 성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결국 도와 청주시 등 자치단체 대신 하이닉스가 경영난을 겪을 당시 범도민 차원에서 '하이닉스살리기운동'을 전개했던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다시 나서야 한다는 여론도 비등하고 있다.

조수종 청주경실련 상임대표는 지난달 31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수도권과밀반대전국연대 토론회'에서 "충북의 기대와 달리 하이닉스 공장 증설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면서 "이제 남은 것은 한가지 방법으로 도민들이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대표는 "도는 하이닉스 공장 증설에 대해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현실과 갭(차이)이 있다"며 "잘 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