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닉스 부지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원가에 넘겨
유지했다면 ‘게임 날, 2년 앞도 못 본 행정 도마위

하이닉스반도체 제2공장 문제가 지역경제계 최대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오창과학산업단지에 하이닉스가 보유하고 있던 20만평의 부지가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외국인투지지역으로 지정돼 20만평의 부지를 10만평씩 나눠 2003년과 2004년 충북도와 산업자원부로 소유권이 넘어간데 대해 2년 앞도 보지 못한 행정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이다.

▲ 하이닉스가 소유했던 오창산단 부지. 용수·전력 공급계획도 마쳐충북도는 지난 1998년 오창과학산업단지를 조성하며 20만평의 부지를 648억원에 LG반도체에 분양했다. 그 뒤 정부의 빅딜정책으로 현대전자에 회사가 통합됐고 하이닉스반도체로 이름이 바뀌었다. 토지공사 관계자는 “20만평이라는 면적은 구체적인 사업계획 없이는 필지구성이 사실상 힘든 큰 규모다. 이에 따라 LG반도체가 현대전자로 흡수합병 된 뒤 2000년 용수와 전력 공급 계획 등에 대한 협의도 마친 상태였다”고 전했다. 이 협의에는 용수확보 및 배분, 전력수요 및 공급, 환경영향평가, 사원숙소 문제 등 공장 건축에 따른 제반 문제가 논의 됐고 충북도, 토지공사와 함께 하이닉스(당시 현대전자) 관계자도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충북도는 2003년과 2004년 부지 절반씩 두 차례에 걸쳐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했고 소유권이 충북도와 산업자원부로 넘어갔다. 토공 관계자는 “하이닉스 부지는 2차와 3차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됐다. 당시 하이닉스는 50%가 훨씬 넘는 땅값을 납부하고 있었으며 2차 외국인투자지역에 포함된 10만평은 납부금액과 연체금액 등을 정산해 차액을 나머지 땅값으로 넘긴 뒤 소유권이 충북도와 산자부로 넘어갔다. 나머지 10만평은 하이닉스로 소유권이 이전된 뒤 충북도와 산자부에 매각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문제는 20만평 부지에 대한 투자계획이 이미 서 있었다는 데에 있다. 이 부지에는 공장설비 8개시설이 계획중에 있었으며 용수는 1개 시설에 하루 1만톤 등 모두 8만톤이 필요했는데 협의를 통해 세배에 가까운 21만5000톤을 배분했다는 것.154kv를 인입공급하는 것으로 돼 있던 전력 또한 초과 수요에 대해 한전 측과 협의키로 하고 사원 숙소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주택지 분양 여부에 대한 협의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충북도와 하이닉스 측은 당시 적자상태로 채권단관리중에 있었고 토지대금 연체 등 투자 전망도 불투명해 외국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매입·매각했다고 한목소리로 해명하고 있다. 해명대로라면 오창 부지에 대한 투자 여력이 없어 대신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조성했다는 것인데 그렇더라도 의문은 남는다. 우선 하이닉스가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토지를 매각했다면 왜 원가에 충북도와 산자부에 넘겼냐는 것. 2003~2004년에는 프리미엄이 상당히 붙어 있었으며 일반에 매각했다면 더 큰 현금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당시 하이닉스는 오창 외에도 천안과 대전에 각각 20만평과 7만2000평의 부지를 확보하고 있었던 만큼 중장기 전망에 따라 마음만 먹었다면 매각하지 않을수도 있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토공 관계자는 의미 있는 말을 던졌다.“당시에도 일반 국내기업의 오창산단 입주 문의가 끊이지 않았다. CEO 입장에서 보면 원가에 공장부지를 넘기는 것이 배아프지 않았겠는가. 산업단지내 부지는 마음대로 사고 팔수 있는게 아니다. 입주도 관리권자 즉 충북도의 승인이 있어야 가능하고 처분도 승인사항이다. 또한 외국인투자지역은 신업집적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토지를 넘기더라도 분양원가 이상 받을 수 없다. 하이닉스 입장으로 볼 때 무척 안타까운 부분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외국인투자지역
외국기업 유치 위해 투자 기반 차단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충북도와 채권단관리중인 하이닉스의 이해관계가 제대로 들어맞았다는 양측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하이닉스 제2공장 유치 문제가 지역현안으로 떠오르면서 오창 부지 20만평은 결과적으로 아쉬움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하이닉스가 오창부지를 급매물로 내놓지도 않았고 적극적으로 매각을 추진한 것도 아니었다는 점에서 충북도가 먼저 외국인투자지역지정에 따라 매각을 요청했다는 정황이 짙다.

하이닉스 관계자는 “당시 충북도에서 우리 회사 부지를 외국인임대공단으로 전용하는 방안에 대한 의사를 타진해 온 적 있다”며 “조기 투자를 실현시키지 못하고 있는 우리 입장에서 다른 의견을 달기 어려운 처지인 데다 충북의 발전이라는 큰 틀의 시각에서 양해했다”고 밝혀 충북도가 먼저 부지매각을 요청했음을 확인했다.

하이닉스는 오창 부지를 처분한 뒤부터 흑자로 돌아서 채권단관리에서 벗어났고 지난해에는 1조8000억원이라는 순수익을 낼 정도로 안정을 찾았다.
이에 대해 하이닉스 본사의 한 관계자는 “상수원보호구역내 이천공장 증설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만일 오창부지를 갖고 있었다면 제2공장은 당연히 오창으로 결정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