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된 명칭 변경어려워, 대전권 요구 수용 힘들어

내년에 개항 10년을 맞는 청주공항을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으로 견인하기 위해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관문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한 대책 마련 등 다각적인 지원책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청주'로 국한된 공항 명칭을 '청주(대전) 공항'으로 병기(竝記)하거나 '충청공항'으로 변경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보다 신축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하지만, 공항 명칭 병기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항공조약에 따른 국제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상당한 제약을 뒤따르고 있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은 상태.

공항 명칭 병기와 관련, 건설교통부 국제항공과 관계자는 "외국의 경우 특정 인물을 기리기 위해 지역명 대신, 인명을 사용해 공항을 개항한 경우는 있으나, 지자체의 명칭변경 요구에 따라 운용 중인 공항의 명칭을 2개 이상의 도시 명칭으로 변경한 사례는 없다"고 난색을 표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미국 텍사스주의 '달라스·포트워스 국제공항'처럼 공항명칭을 2개 도시간 공동으로 제정해 사용한 경우는 있으나, 이는 최초 건설단계부터 도시간 합의로 이뤄진 것으로 공인된 명칭 변경 사례는 아니다"고 못 박았다.

특히 ICAO 조약 부속서 11권 '항공교통서비스'에 따르면 안전운항 확보를 위해 관제기관 등은 지역명으로 확인이 가능한 명칭을 부여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예컨대 청주국제공항이 개항한 지 10여년 만에 '대전'을 병기할 경우, 국제사회에서 '대전공항'이 새로 생긴 것으로 혼선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김포(GVP), 청주(CJJ), 인천(ICN)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공항코드' 표기에도 인식되지 않는 문제점이 뒤따른다.

또한 사천공항을 '진주·사천 공항'으로, 양양공항을 '양양·강릉 공항'으로, 여수공항을 '여수·순천 공항'으로 공동사용 하도록 해 달라는 자치단체가 전국적으로 10여 곳에 달해 청주·대전을 허용할 경우 국내 공항체계의 근간이 뒤틀릴 수밖에 없다는 게 건교부의 입장이다.

더구나 부산지역에서는 지난 1980년대 후반부터 '김해공항'을 '부산국제공항'으로 개명하자는 의견이 제기돼 왔으나, 이러한 사유로 지금껏 뜻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충청권 상생차원에서 재점화 되고 있는 청주국제공항 명칭 병기에 대해서는 충청권 3개 시·도의 노력은 물론, 국제사회의 합의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여 '험로'가 예상된다.

충북도 역시, 공항 명칭 병기는 도로·항만·철도 등 각종 표지판과 간행물, 항공관련 자료 등을 수정하는 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상태.

도 관계자는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명칭 병기 못지않게 지방공항을 육성하려는 중앙정부의 의지가 더 중요하다"며 "인천공항에만 집중되고 있는 지원정책을 지방으로 분산하고 대전권 광역도시철도 건설, 공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확충 등 공항인프라를 구축하는 게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