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의료원장 선출 둘러썬 뒷얘기 나돌아

모 교수의 낙점설, 원장 예정자 사퇴 종용설 등 아직도 시끌시끌

관심이 집중됐던 차기 청주의료원장 선출이 마무리 됐으나, 충북도의 적절치 못한 행동에 관한 뒷 얘기들이 떠돌고 있다. 도는 지난 2일 김영호 증평세림신경외과 원장을 차기 의료원장으로 결정하고 신원조회에 들어갔다. 원장 선출은 당초 9월 말경 이뤄질 예정이었지만 다소 늦어진데다 이 날도 퇴근시간 무렵이 돼서야 결과를 발표, 구구한 추측들이 무성했다.

이번 공모에 특히 말들이 많았던 이유는 도에서 조례를 개정하여 공무원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한데다 정 지사의 고등학교 후배인 모 교수의 낙점설, 김영호 원장 예정자의 사퇴 종용설 등이 흘러나오면서 궁금증이 증폭됐기 때문. 또 도와 도의회, 의료원 이사회에서 추천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원장임용추천위에도 도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소문까지 돌았다.

도는 지난 5월 ‘충북도 지방의료원 설립 및 운영조례’를 개정하고 원장 자격기준에 4급 이상 공무원으로 4년 이상 재직한 사람, 병원경영의 전문가 또는 경영분야의 전문가로 탁월한 실적이 있는 사람 항목을 신설했다. 이 중 공무원에게 원장 자격을 부여한 점이 문제가 됐고 의료계는 반발했다. 도 관계자는 모법인 ‘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조례가 바뀐 것이라고 했으나, 의료계와 일반인들은 공무원들이 원장을 하기 위한 방편을 마련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다.

이번에 모법이 개정된 것은 사실이고 다만 다른 지역은 ‘4급 이상 공무원으로 보건의료분야에서 4년 이상 재직한 사람’이라고 했으나 충북도는 보건의료분야라는 단서조항을 뺐다. 따라서 이런 단서조항이 있을 경우 해당자가 드물어 전공무원으로 확대한 도의 의도에 대해서도 곱잖은 시선을 보냈다. 충북도의회의 한 의원은 “안 그래도 공무원의 경직된 사고가 의료원을 망치고 있다는 소리들이 있는데 원장까지 한다면 큰 일”이라며 “조례 개정후 공무원들이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고 전했다.

여러 통로로 관여한 것 드러나
또 정 지사의 고등학교 후배로 알려진 모 교수의 낙점설이 대두됐는데, 도에서는 의료원 측에 원장이 교수직을 겸직할 수 있는가를 은밀히 문의했다는 후문이다. 이 때문에 도에서 이 교수를 밀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고, 실제 의혹을 사기에 충분했다는 게 많은 사람들의 얘기다.

이 교수는 신청서까지 접수했으나 면접시 교수직과 원장을 겸직하겠다고 말해 탈락했다. 그런가하면 한 축에서는 공모에 응할 것으로 알려진 모 국장을 위해 충북도 직원들이 주변사람들에게 여론을 떠보는 등 준비했다는 게 모씨의 귀띔이다.

한편 도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김영호 원장 예정자와 의료원 이 모 부장이 원장임용추천위에서 각각 1, 2위로 추천받아 도지사에게 올라가자 김 원장에게 사퇴를 종용하기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장 예정자가 정 지사와 같은 한나라당인데다 5·31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증평군수로 출마했다 낙선한 이력이 있자 항간의 반대여론을 의식,이같은 행동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사퇴이야기를 꺼낸 모 국장에게 기자가 이를 확인하자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으면서 거부했다. 물론 김 원장 예정자가 정치인이기 때문에 원장으로서 적절치 않다는 시각도 있으나, 충북도에서 사퇴를 종용한 것은 절차를 무시한 행동으로 말이 안된다는 지적이다.

그리고 원장임용추천위를 구성할 때도 의료원 이사회 몫의 인사를 도에서 위원장을 맡고 있는 모씨로 하도록 작용했다는 게 관계자들의 말이다. 충북도는 원장을 선출할 원장임용추천위를 구성하면서 사전에 이렇게 여러 통로로 자신들의 뜻에 맞는 원장을 선출하기 위해 관여했으나 결국은 뜻을 이루지 못했다.
/ 홍강희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