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지부장 2곳 가능성, 보은군 2004년 탈퇴선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전공노) 사무실 강제폐쇄 이후 해직공무원들의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충북지역 일부 시·군에서는 합법노조로 가기 위한 채비를 하고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충주시와 보은군을 제외한 전공노 소속 도내 10개 시·군 중 현직 공무원이 노조 지부장으로 있는 증평, 단양의 경우 전공노 탈퇴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는 상태.

일각에서는 이들 2개 군에 대해 "전공노 사무실 폐쇄를 위한 행정대집행이 이뤄진 지난 22일 나머지 8개 시·군과 달리 이렇다할 충돌이 없었다"는 점을 들어 보은군과 같은 전공노 탈퇴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보은군공무원노조는 지난 2004년 11월에 있었던 전공노 총파업 이후 전공노 탈퇴를 선언했으며 현재는 지난 6월 23일 자체 출범한 '보은군공무원노조'를 합법노조로 만들기 위해 지난 19일 대전지방노동청 청주지청에 설립신고를 한 상황이다.

이로써 해직공무원들이 지부장으로 있는 청주·제천·청원·진천·옥천·영동·괴산·음성 등 도내 8개 지역과 달리 보은군을 포함한 증평과 단양 등 도내 3개 기초단체가 전공노 탈퇴로 돌아설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향후 전공노 소속 시·군과의 갈등마저 대두되는 실정이다.

반면 해직공무원이 노조지부장으로 있는 8개 시·군은 전공노 사무실 원상복구를 위한 투쟁을 계속해 나갈 태세여서 반발이 장기화될 조짐이다.

이와 함께 이들 8개 지역의 단체장들도 정부차원에서 이뤄진 전공노 사무실 폐쇄에 따른 노조반발을 잠재울 수 있는 이렇다할 해답이 없어 향후 '지자체와 노조', '전공노 탈퇴 시·군과 비탈퇴 시·군'간 내부갈등 양상까지 파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공노 충북본부 역시 지난 22일 이뤄진 전공노 사무실 폐쇄를 위한 행정대집행 직후 비상회의를 개최, 원상복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천막농성' 및 '연좌농성'을 벌이기로 결정하면서 일선 지자체와 전공노간 마찰이 이미 예고된 상태이다.

모 지역 노조원 A씨는 "현재로서는 특정 시·군의 전공노 탈퇴를 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보은군에 이어 단양·증평도 탈퇴할 가능성이 짙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