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노사분규 구속자 양산, 충북도 해결의지 부족

충북도가 하이닉반도체의 공장 증설 유치 경쟁에서 경기도보다 유리한 위치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전국금속노조 하이닉스·매그나칩 사내하청지회 문제 해결이 급선무라는 지적이다.

도에 따르면 정부는 하이닉스가 오는 2010년까지 13조5000억원을 투자해 경기도 이천 공장을 증설하겠다는 계획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오는 29일 재정경제부의 기업환경개선종합대책 발표에서도 하이닉스의 이천 공장 증설 허용은 배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재경부는 하이닉스의 이천 공장 증설을 허용할 경우 균형발전에 배치된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산업자원부와 환경부는 상수원보호구역인 이천에 공장이 증설되면 텅스텐 대신 인체에 유해한 구리를 사용해 환경 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정우택 충북지사는 "경기도 이천 공장의 증설 예정지는 수도권 주민들의 상수원으로 사용되는 곳"이라며 "이런 곳에 어떻게 공장을 증설할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그러나 하이닉스의 이천 공장 증설 허용이 불발돼도 청주의 공장 증설은 하이닉스.매그나칩 하청지회 문제가 걸려 있어 공장 증설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 2004년 12월 노조 설립을 이유로 130여명이 해고된 하청지회는 1년 9개월째 복직 투쟁을 벌이면서 하이닉스 서울사무소 점거에 이어 지난 14일부터 6일간 사상 처음으로 도청을 장기 점거하는 강경 투쟁으로 치닫고 있다.

결국 공권력까지 투입되는 진통 끝에 하청지회 조합원 중 임모씨(31) 등 5명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위반 혐의로 구속돼 평화적인 문제 해결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만약 하이닉스가 청주에 공장 증설을 추진해도 하청지회의 강경 투쟁이 최대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도와 시민단체는 물론 경제계까지 하청지회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는 하이닉스가 경영난을 겪을 당시 청주 공장 유지를 위해 범도민차원에서 '하이닉스 살리기' 운동을 벌인 바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관건이 될 하이닉스 공장 증설을 위해 또다시 범도민 차원에서 하청지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하청지회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민주노총의 방침에 따라 복직만을 요구하면 도와 시민단체가 중재해도 소용이 없다"며 "하청지회와 하이닉스가 한 발씩만 양보해도 해결의 실마리가 보일 것"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