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은 지나치게 권위적이고 국민으로부터 고립적인 구조다. 열린 청와대, 일하는 대통령의 개념에 맞게 집무공간을 재배치하라.”
노무현 당선자는 지난 5일 청와대의 ‘권위주의’와 ‘고립성’을 강하게 지적하며 ‘청와대 공간 재배치’를 지시했다. 정순균 인수위 대변인은 “청와대에 들어가기만 하면 민심으로부터 고립됐던 폐단을 막겠다는 것이 노 당선자의 강력한 의지”라며 “노 당선자는 선거운동 기간에도 이 문제를 언급해왔고, 당선 이후 이 문제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집무실 변경 검토를 지시했다”고 그 배경을 밝혔다.
노 당선자의 지시에 따라 인수위 정무분과는 (1)본관 대통령 집무실을 비서실로 옮기는 안 (2)비서실을 본관으로 옮기는 안 (3)본관과 비서실에 각각 집무실을 두고 기능별로 활용하는 안 등 세 가지 방안을 검토한 끝에 지난 8일 (2)안을 최종 확정했다. 이를 계기로 노 당선자의 청와대 혁신구상이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했다.

집무실과 비서실의 통합,
‘넥타이 풀고 토론하는 청와대’

노 당선자의 청와대 공간 재배치 지시는 지난 4일 청와대 경호실 보고를 받은 직후 이루어졌다. 노 당선자는 “대통령 집무실이 비서실과 격리된 기존구조가 일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집무실과 비서실의 통합에 대해 ‘강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김만수 인수위 부대변인도 “대통령 집무실 구조개편은 ‘국민 곁으로 다가가는 대통령’ ‘비서진과 넥타이를 풀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대통령’을 지향하는 노 당선자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9일 발행된 ‘인수위 브리핑’(제4호)에서도 비서실을 본관으로 옮기는 것에 대해 “대통령과 수석비서관, 일선 행정관이 수시로 만나 토론하면서 정책논의를 활성화하는 ‘열린 청와대’의 지향”이라고 분석했다.
“새 정부의 청와대는 대통령과 참모들이 넥타이를 풀고 격의없이 토론하며 철저히 효율적 업무중심으로 움직이는 공간으로 재배치된다. 노 당선자는 8일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본관으로 수석비서관과 비서관, 행정관 등 청와대 참모 인력들이 최대한 함께 입주해 근무토록 했다. 이낙연 대변인은 이에 대해 ‘단순한 집무공간의 재배치 개념이 아니라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공간배치에서 비롯되는 대통령의 고립화, 권위주의적 공직문화, 비효율적 업무 간극을 없애겠다는 당선자의 의지로 해석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는 특히 청와대 비서실을 ‘수석체제’에서 ‘과제별 태스크포스팀체제’로 바꾸겠다는 노 당선자측의 구상과도 맥이 닿아 있다. ‘팀체제 운영’이란 행정수도 이전, 지방분권화, 재벌개혁, 정치개혁 등 청와대 비서실에서 직접 다뤄야 할 핵심과제를 뽑아낸 뒤 거기에 맞게 팀을 꾸려 운영하겠다는 것. 또한 청와대 비서실의 기능을 ‘핵심 정책과제의 기획·조정업무 위주’로 바꾸겠다는 구상과도 연결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팀체제 구상에는 ‘다른 목적’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인수위의 한 관계자는 “노 당선자의 핵심참모들은 대부분 젊기 때문에 수석을 할 수가 없다”고 지적하면서 “하지만 팀장체제로 가면 노 당선자의 젊은 참모들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즉 팀체제 구상이 ‘노무현 대통령 만들기’를 위해 보좌해온 핵심참모들을 국정운영에 활용하기 위한 노 당선자의 복안일 수도 있다는 것.
노 당선자의 청와대 혁신 구상은 지난 8일 이루어진 청와대 주요 참모진에 대한 첫 인사에서도 드러났다. 노 당선자가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에 각각 문희상 의원과 유인태 전 의원을 임명한 것. 특히 ‘실세형 비서실장’이 아닌 ‘정무형 비서실장’에 무게중심을 두고 이루어진 인사여서 주목을 받았다. 여기에는 그동안 ‘청와대의 실세’나 ‘권력의 2인자’로 통했던 비서실장을 철저하게 ‘정무형’에 국한함으로써 ‘청와대의 권부화’를 미리 막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었다. 이는 특히 청와대를 중심으로 하는 권력문화가 크게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예고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심장한 대목이다.

정무형 비서실장 임명, 소수파 정권 한계 돌파?… 정책기획수석실 급부상 전망

정무형 비서실장 임명은 “의회 지도자들을 빈번하게 접촉하면서 대통령과 의회 간의 교량 역할을 하는 미국식 비서실장 모델”을 차용한 결과로 보인다. 인수위측도 “노 당선자가 청와대 비서실장의 역할을 ‘정무형 비서실장’으로 한 것은 여야 및 국회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평가했다. 이낙연 대변인도 “노 당선자는 원만하고 합리적인 대야관계 형성을 위해 대립과 갈등 대신 대화와 타협을 통한 상생의 생산적 정치를 정착시키겠다는 것을 청와대 인선에서 분명히 한 것”이라며 “이는 당선자가 야당을 국정운영의 파트너, 협조자로 명확히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물론 노 당선자가 소수파 정권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던진 포석일 경우도 배제할 수도 없다.
그리고 앞으로 청와대는 ‘정무라인’과 ‘정책라인’의 이원화체제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은 국회와 정당을 상대로 ‘정무적 역할‘을 수행하고, 정책기획수석실에서는 ‘대통령 아젠다’(Presidential Agenda)를 중심으로 ‘정책기능’을 수행하겠다는 것. ‘인수위 브리핑’에서도 “새 정부의 청와대는 과거처럼 각 부처 업무에 일일이 간섭하고 군림하는 옥상옥 구조로서의 기능보다는 당선자의 의지가 실린 주요 개혁과제를 점점하고 핵심 국정과제를 챙기는 정책중심, 기획산실의 역할을 담당하는 기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런 점에서 문희상 내정자가 밝히고 있는 청와대 개혁 구상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특히 문 내정자의 구상이 상당부분 노 당선자와 일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문 내정자가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구상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권력의 대통령 비서실 집중 해소(권력분산) ▲외교·안보·통일을 제외한 정책부문의 정책기획수석실 일원화(행정의 ‘옥상옥’ 폐지) ▲사정팀 유지 등이다. 그의 구상대로라면 정책기획수석실이 청와대의 핵심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또한 문 내정자의 구상과 관련 ‘5수석체제’란 말이 나오고 있다. 즉 총무·공보·정무·정책총괄·사정분야만 수석체제로 운영한다는 것. 문 내정자는 “5수석체제라는 말보다는 5가지 기능으로 재편한다는 말이 더 정확하다”며 “명칭은 바뀔 수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안보는 ‘위기관리’, 사정은 ‘공직기강’, 공보는 ‘홍보’로 명칭이 바뀔 수 있다는 것.
한편 노 당선자의 청와대 혁신구상에는 ‘e청와대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e청와대 프로젝트는 인수위 산하에 있는 ‘국민참여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데 인터넷을 통해 정책·인사·민원 등에 대한 의견을 받을 뿐만 아니라 국정도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대통령이 주재하는 수석비서관 회의나 국무회의가 인터넷 동영상을 통해 국민들에게 공개될 가능성도 있다. 국민참여센터는 현재 온라인(인터넷)을 통해 장관 인사 추천도 받고 있다. ◑

“청와대 기자 되려면 사기꾼 친인척 없어야”
박정희때 도입된 ‘출입기자’ 누가 되고 뭘 하나?

청와대 기자실은 취재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 특히 정치부 기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출입처 중 하나다.
현재 청와대에는 10년차 미만 출입기자도 4∼5명 정도 있지만, 보통 15년차 이상의 기자들이 출입하고, 부장이 되기 전 마지막으로 거치는 코스이다. 일선 기자의 마지막 취재현장으로, 권력 핵심을 상대로 정열을 불사르는 곳이다.
청와대에 출입기자실이 마련된 것은 박정희 대통령이 집권하던 시기부터. 이전 자유당과 민주당이 집권하던 시절까지 청와대는 기자들의 접근이 거의 불가능한 성역이었다.
박 대통령은 이른바 ‘청와대 공보관’을 신설하고, 청와대가 기자들의 출입을 승인하는 일종의 ‘아그레망’을 만듦으로써 언론보도를 통제에 활용하려는 의도를 내비쳤다. 청와대의 문이 열리면서 67년부터 각 정부부처에도 공보관이 신설되고, 이들이 유력 언론사 기자들을 상대로 각종 편의를 제공하면서 이른바 ‘기자단’ 문화가 정착됐다.
5공 때까지는 청와대 출입기자는 ‘기사를 쓰는 자리’가 아니었다고. 권력을 긁는 기사를 써서 대통령 심기를 불편하게 하느니 눈치 살피다가 회사에 올릴 정보를 캐거나 각종 정책광고를 수주하는 로비스트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은 그런 의미의 로비스트는 없지만 기자들이 회사의 청와대 민원창구 역할을 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형편이다.
과거에 비해 ‘청와대 출입기자’가 되기 위한 행정 절차는 그다지 복잡하지 않다고. 자사 기자의 출입을 희망하는 언론사에서 후보자의 인적사항을 담은 서류를 청와대에 제출하면, 행정실에서는 30∼40일 동안 신원 조회를 하게 된다.
서류가 오가는 데 시간이 많이 필요해 한달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것이지, 학교생활기록부나 군복무기록까지 뒤지는 수준은 아니라고 한다. 신원조회는 주로 경찰이 담당하는데, 가장 꼼꼼하게 체크하는 부분이 가족과 친인척 중에 사기전과자가 있는 지의 여부.
“청와대 출입기자라고 음주운전에 걸렸을 때 ‘나, 이런 사람이요’라고 단속경관에게 허세를 부릴 수 있는 ‘출입증’같은 것은 없다. 단지 청와대 경호원들이 식별할 수 있는 비표는 받지만, 그거 어디 들고 다녀도 ‘청와대 출입기자’인지 확인할 방법도 없다.”(청와대 출입기자 출신의 중견언론인 C씨)
그러나 청와대로부터 출입허가를 받는다고 해서 곧바로 취재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기자단’의 개입이 여기에서 시작된다. 출입허가를 받은 상태에서도 지방지 기자들은 풀 취재나 브리핑 참석에 대해서는 기자단 간사와 협의를 거쳐야 된다. “제도권 언론으로부터 검증이 되지 못한 언론사는 취재에 끼워줄 수 없다”는 것이 기자단의 생각이다.
3년째 청와대를 출입하고 있는 한 기자는 “한때 지방지 기자들에게도 풀 취재를 허용한 적이 있는데, 대통령의 발언을 잘못 받아 적어 정치권에 한바탕 소동이 난 적이 있었다. 알다시피 풀 취재는 ‘대표선수’가 취재를 독점할 수밖에 없는데, 당사자가 ‘사고’를 내면 모든 언론사에 피해가 돌아오게 된다”고 설명했다. 출입이 허용된 기자라도 기자실 부스가 꽉 찬 상태여서 취재 편의를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이 출입기자들의 논리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설령 청와대가 등록 기자들의 출입을 허용한다고 해도 기존 출입기자들과의 갈등은 피할 수 없는 상황. 기득권의 해체냐, 새로운 형태의 절충이냐 하는 고민도 여기에서 배태된다. 멀게는 기자실을 확대 개편한 90년 춘추관 개관을 ‘언론과의 타협’의 산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노무현 정부에서는 ‘청와대 출입기자’가 선망의 대상이 되는 그릇된 시각의 교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손병관 기자 redguard@ohmynews.com

청와대 小史, 고려·조선조에는 궁궐터·후원… 조선총독관저→ 경무대→청와대…
현재의 건물은 노태우 대통령 시절 157억원 들여 지어져

‘서울 종로구 세종로 1번지’에 세워진 청와대의 역사는 고려시대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현재 청와대 자리는 고려 숙종 때부터 궁궐터로 사용되었다. 즉 당시 수도였던 개경의 이궁(離宮)터가 세워진 곳이다. 이어 조선시대에는 경복궁의 후원으로 사용되었다. 태조가 경복궁을 완공한 뒤에 세종이 1426년 현재의 청와대 자리에 궁궐 후원을 조성한 것.
하지만 경복궁은 임진왜란으로 폐허가 되었고 270년간이나 방치되었다. 다행히 고종 2년(1865년) 대원군의 노력으로 다시 지어졌고, 고종은 ‘북원(北苑)’이라 이름지었다. 고종은 그 자리에 중일각·오운각·융문당·융무당·경무대·춘안당 등의 건물을 지었다. 경무대는 당시 과거시험장으로 쓰였는데 대한민국 수립 이후 이승만 대통령의 관저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일제시대에는 조선총독의 관저가 들어섰다. 관저공사는 1937년 4월 시작되어 1939년 7월에 끝났고 미나미 총독이 처음으로 입주했다. 흥미로운 사실은 미나미 총독이 이 관저를 옛 이름 그대로 ‘경무대’라고 불렀다는 점이다. 이후 해방되기 전까지 고이소 총독과 아베 총독이 이 관저를 거쳐갔다. 일제가 현 청와대 자리에 총독관저를 세운 배경과 관련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이렇게 설명돼 있다.
“이는 북쪽의 높은 땅에 총독 관저를 지으면 남쪽에 있는 총독부 건물과 함께 조선왕조의 상징인 경복궁을 완벽하게 눌러버릴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에서 나온 행동이었다. 또 풍수상 용맥(龍脈)에 해당하는 자리를 끊어 보겠다는 속셈과 과거 조선의 관리를 뽑던 과거장을 차지해 버림으로써 우리나라의 정기를 완전히 끊어 버리겠다는 야욕도 있었다고 한다.”
해방 이후에는 미 군정장관인 하지가 총독관저의 내부를 서양식으로 고쳐서 사용했다. 이어 1948년 8월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자 이승만 대통령은 이화장에서 경무대로 거처를 옮겼다. ‘경무대’란 이름은 하지 장관시절부터 사용되어 윤보선 대통령이 ‘청와대’로 개명하기 전까지 사용되었다. 경무대는 이승만 대통령 시절 ‘독재권력’의 상징처럼 인식되었다. 결국 1960년 4·19 혁명 이후 윤보선 대통령은 당시 서울시사 편찬위원이었던 김영상씨가 제시한 ‘화령대’와 ‘청와대’의 두 가지 안 가운데 청와대를 경무대의 새 이름으로 선택했다.
하지만 윤보선 대통령은 1961년 5·16 군사쿠데타로 인해 청와대에서 1년 7개월밖에 머물지 못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1963년 12월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 지하실과 집무실, 가족공관, 소연회실, 대접견실, 대식당 등을 증측하거나 개수·확장했다. 그리고 1977년에는 일본식이었던 상춘실을 철거하고 1978년 같은 자리에 상춘재를 완공했다. 또한 1978년에는 각종 의전행사와 기자회견장으로 쓰일 영빈관을 새로 지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박정희 정권 때에도 청와대를 ‘황와대’(黃瓦臺)로 바꾸어야 한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박정희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가 반대해 청와대란 이름은 그대로 유지될 수 있었다. 또한 청와대의 영문표기를 둘러싸고 논란도 있었는데 이와 관련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이렇게 기술되어 있다.
“육 여사는 청와대를 블루하우스라고 하는 것에 심한 거부감을 표시했다고 한다. 육 여사는 대외용 봉투나 타이프 용지에 ‘Chong Wa Dae’라고 쓰라고 했는데 고유명사인 청와대를 ‘블루하우스’라고 한다면 우리나라 사람의 이름까지 영어화해야 하느냐고 주장했다고 한다..”
현 청와대의 구조는 대부분 노태우 대통령 시절에 완성된 것이다. 춘추관(프레스센터)과 관저(대통령 살림집), 본관(집무공간) 등이 노 대통령 재임기간 동안 신축된 건물들이다. 특히 현대건설이 신축을 맡았던 본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의 대형 청기와 건물로 그 연면적이 총 2564평에 이른다. 본관을 짓는 데 들어간 비용만 157억이고, 청기와는 무려 15만장이나 들어갔다. 특히 청기와는 1100도에 구워 10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은 강도를 지녔다. 또한 건물에 사용된 목재는 강원도 명주산 홍송이고, 석재는 포천산 화강암이라고 한다. 1층에는 중앙홀, 대회의실(세종실), 대식당(충무실), 영부인 접견실 등이 있고, 2층에는 집무실, 접견실, 회의실, 소식당이 마련돼 있다.
/ 구영식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