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유치위원회 원칙있는 접근 촉구

행정수도 이전문제가 충청권의 최대 이슈로 대두된 가운데 남한강·달천유역행정수도유치위원회(공동위원장 박정민 김연희, 이하 충주유치위원회)가 충북도측에 원칙있는 접근을 요구해 관심을 끈다. 충주유치위는 15일 성명서를 발표, 최근 충북도의 출연기관인 충북개발원이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행정수도 이전 후보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비판했다. 현재 충북도내에서조차 여러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만큼 이런 식의 설문조사보다는 각 주장들을 근거로 공개토론을 갖는 등의 공론화를 선행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충주유치위 박일선정책실장은 “아무런 근거도 없이 단순히 어디가 좋겠냐고 묻는 것은 의미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자칫 지역간 갈등만 부채질할 수 있다. 이런 과오를 이미 태권도성전 유치전에서 경험하지 않았느냐. 여러 의견들에 대한 도차원의 조율과 논리개발이 있은 후에 그에 대한 견해를 묻는 게 합당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네티즌들이 참여한 충북개발원 설문조사는 불과 며칠 사이에도 널뛰기 결과로 나타나 신빙성을 의심케했다. 1월 10일경엔 청주 청원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65%로 절대적이었는데 충주시 홈페이지에 설문참여를 촉구하는 내용이 게재된 12일 이후론 충주와 음성지역을 꼽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행정수도 이전문제와 관련, 충북도가 도의회의 소극적 자세 때문에 엉거주춤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충주지역에선 발빠르게 대처해 주목을 받았다. 이 문제가 본격 여론화되기 이전인 지난해 10월 7일 충주유치위는 행정수도 이전 지지성명서를 낸데 이어 대선 기간중에도 후보 4명에게 관련 질의서를 보내 충북을 각인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박일선 정책실장은 “충북도는 이미 후보지를 오창과 오송으로 정해 놓고 접근하고 있는 것같다. 세상에 이럴수가 있는가. 그런 발상이라면 청주권만 충북이라는 얘기밖에 더 되느냐. 충북도의 입장에선 지금까지 거론된 모든 의견과 여론의 장. 단점을 취합해 이를 각계 전문가가 참석한 공개토론장에 부치는 일을 먼저 해야 한다. 그래야만 합리적인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충북의 인재양성도 시범도?

지난 13일 충북도, 충북도교육청, 청주지방노동사무소 등의 행정기관과 청주·충주상공회의소, 충북개발연구원, 충북대 등의 기관단체 24개가 모여 지역인적자원개발 시범지역 출범식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들은 김천호 교육감을 의장으로 하는 인적자원개발회의를 구성해 지역실정에 맞는 인적자원 개발계획을 세우고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인적자원 양성과 활용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까지 영재교육센터, 평생교육센터를 설립하고 문화산업전문가 양성 등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년부터 본격 추진에 들어간다는 것인데 이를 두고 지역에서는 충북이 과연 얼마나 많은 인재를 육성하겠느냐고 반신반의.
한 시민은 “이렇다할 자원이 없는 충북에서 다른 자치단체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인재육성 밖에 없는데 기관 단체가 나서는 모양새를 보면 이것 역시 형식적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똑똑한 사람이 있으면 끌어내리기 바쁜 충북에서 필요한 것은 이런 기구가 아니고 앞서가는 사람을 인정해주는 풍토 아니겠느냐”고 한마디. 더욱이 이런 출범식을 하게 된 동기도 자발적인 것이 아니라 지난해 충북이 지역 인적자원개발 시범지역으로 선정됐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해지자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