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까지 폐쇄 촉구, 행정대집행 따른 충돌 우려

충북도가 오는 22일까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시.군 사무실을 폐쇄키로 한 가운데 도내 10개 시.군이 20일까지 사무실을 폐쇄토록 계고장을 발송키로 했다.

도내 12개 시.군 중 전공노 지부가 구성되지 않은 충주시와 보은군을 제외한 10개 시.군은 1차 계고장을 통해 13일까지 사무실을 비워주도록 요구했으나 전공노는 이를 거부했다.

이에 따라 청주시 등 도내 10개 시.군은 20일까지 전공노가 사무실을 폐쇄하지 않을 경우 강제로 폐쇄하겠다는 계고장을 14일 발송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공노 충북본부는 강제 폐쇄에 따른 물리적 충돌도 불사키로 결의하고 해직자를 중심으로 사무실 사수투쟁에 돌입했다.

최영종 전공노 충북지부장은 "경찰까지 투입해 사무실을 강제 폐쇄하는 상황도 예상하고 있다"며 "사무실을 폐쇄하면 곧바로 천막농성으로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결국 도내 10개 시.군은 오는 21일 전공노 사무실 폐쇄를 위한 행정대집행 영장을 발부한 뒤 22일 일제히 강제 폐쇄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는 특정 시.군이 강제 폐쇄에 앞장설 경우에 발생하는 부담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충북은 물론 전국 지자체가 동시에 행정대집행에 나설 전망이다.

행정대집행은 시장.군수가 공권력 투입이 불가피할 경우에 한해 발부할 수 있으며 전공노 사무실에 대한 행정대집행은 청원경찰 또는 경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도는 지난 5일 부시장.부군수회의를 통해 22일까지 전공노 사무실을 폐쇄도록 지시하고 만약 폐쇄하지 못할 경우엔 행정.재정적 불이익을 주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도내 10개 시.군은 전공노 사무실 강제 폐쇄에 적극 동참할 것으로 예상돼 각 시.군 전공노 조합원들과의 충돌이 확실시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전공노 사무실을 지키는 조합원은 해직자 30여명으로 파악된다"며 "해직자 30여명이 10개 시.군지부의 행정대집행을 막는 것은 역부족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큰 충돌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