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4기 주민참여예산제도 시행

민선 4기를 맞아 군민들의 예산편성 참여 요구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음성군은 내년도 예산편성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로 했다.

음성군은 2007년도 예산 편성과정에서 군민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 예산에 반영함으로서 신바람 나는 음성, 행복한 군민 실현에 다함께 동참하는 계기의 토대를 구축할 계획이다.

군은 이와 같은 예산운영으로 재정의 신뢰성을 높임과 동시에 예산낭비 요인을 사전에 없애기 위하여 주민참여예산제도를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민의견 수렴 내용은 ▲활력 있는 지역경제 ▲합리적인 자치행정 ▲균형 있는 지역개발 ▲만족하는 사회복지 ▲쾌적한 환경보전 등 5개 분야다.

군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효율적 운영과 성공을 위해 군 홈페이지를 개편 ‘예산편성에 바란다’를 신설하여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각 읍·면 주요 민생사업과 투자사업 부문에 대하여 읍면장과 주민자치위원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올해부터 시작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가 성공적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조례를 제정, 예산편성과정과 결산에 이르기까지 주민 참여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음성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 편성 단계에서 주민의사를 적극 반영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