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지역에
서울대 제2 캠퍼스 두겠다”

서울대 정운찬 총장이 구랍 30일 “모든 것이 서울에 있는 상황에서 서울대를 지방으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지방에 행정수도가 생기면 그곳에 제2 캠퍼스를 두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한 발언이 중앙일간지에 보도되면서 서울대가 충북으로 온다면 이 지역이 상당히 발전할 것이라고 시민들이 한마디씩.
한 때 뜻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청주가 교육도시인 만큼 서울대 제2 캠퍼스가 청주 근교로 이전하도록 유치운동이라도 벌이자는 말이 있었으나, 서울대 측에서 구체적인 이전 계획이 없다고 답변해 무산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정총장이 이전계획을 공식 천명한데다 신행정수도가 충청권에 건설된다는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의 공약이 있어 아주 실현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실제 서울대 제2 캠퍼스가 이 지역으로 온다면 지방대학들이 선의의 경쟁으로 교육의 질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많은 수의 학생과 교수, 행정직원 등 대학관계자들이 대거 내려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통상 학생 1명이 있으면 교직원·지역주민 등 5명이 먹고 살 수 있다고 하는데 서울대라는 유명 대학이 같은 지역에 있다는 자부심 이외에도 교육산업이 발달할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분석.

인터넷 역술 사이트 ‘인기’

새해를 맞아 인터넷 역술 포털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인터넷 사용의 급증으로 역술 전문사이트뿐 아니라 다음, 야후코리아, 프리첼 등도 새해를 전후해 사주 서비스 접속 건수가 하루 1만건을 상회하는 등 상종가를 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비스 종류별로 대략 2천원∼3천원부터 1만∼3만원까지 저렴하고 이용이 편리한데다, 자신의 신분이 드러나지 않아 온라인 역술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 여기에는 사주팔자, 토정비결, 궁합, 신년운세, 택일, 작명 등 다양한 서비스가 마련돼 있어 오프라인에 뒤지지 않는 프로그램을 자랑하고 있다.

17대 총선,
청원군은 벌써부터 몸단다

17대 총선을 향한 정치인들의 분주한 움직임은 청원군에서 가장 먼저 목격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선 이미 7, 8명의 출마 예상자들이 거론될 정도다. 청원군이 이처럼 조기 과열현상(?)을 빚는 이유는 현역인 한나라당 신경식의원의 이미지 추락 때문.
신의원은 지난 대선 때 이회창캠프의 대선기획단장까지 맡으며 장래를 보장받는 듯했으나 막상 자신의 지역구에서 큰 패배를 기록함으로써 그의 정치력에 큰 타격을 입었다. 당시 청원군의 투표결과는 노무현 3만4130표, 이회창 2만3891표로 나와 무려 1만여표나 차이났던 것. 이 때문에 다음번에는 힘들지 않겠냐는 지역여론이 확산되면서 그 뒤를 넘보는 정치인들이 안달났다.
특히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 어차피 청원군이 포함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이들을 설레게 한다. 이를 입증하듯 민주당 공천을 따 내기 위한 여론조성이 벌써부터 이해당사자간 은밀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 관계자는 “신의원에 대한 비관론이 팽배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뚜렷하게 드러나는 인물도 없다. 아직 정상적인 추진여부가 미지수이지만 민주당의 행정수도 이전 공약이 17대 총선에서 결정적 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크고, 때문에 뭔가 변화의 조짐을 실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초 시민단체-이원종지사
한랭전선 형성

까프푸 교통영향평가에 대한 의혹, 밀레니엄 골프장 강행 등 핫이슈로 인해 지난해말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한냉전선을 형성했던 충북도가 2003년 벽두부터 긴장.
지난 6일 청주 C.C.C아카데미 소회의실에서 열린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이하 시민연대)의 신년 하례회에서 도정개혁을 강도높게 요구하며 이원종지사의 리더십에 대해 공개적인 비판을 제기됐기 때문이다. 특히 시민연대는 ‘민선 자치시대에 걸맞는 도지사의 리더쉽 형성’ 항목을 12대 개혁과제에 포함시켜 이원종지사를 직접 겨냥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안재헌부지사와 한범덕 바이오추진단장은 가시방석(?)에 앉았다 안부지사는 도중에 자리를 떴다. 이같은 분위기가 전달된 탓인지 이원종지사는 이튿날인 7일 김종운국장에 대해 전격적으로 대기발령 조치를 내렸다. 김국장 경질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환영의 뜻을 밝혔으나 일부 공무원들은 인터넷을 통해 ‘희생양 삼기’ ‘이지사의 꼬리자르기’ 등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