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직지축제추진위원회가 다음달 4일부터 10일까지 열리는 ‘2006청주직지축제’에 다양한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참가자 모집에 나섰다.

눈길을 끄는 프로그램은 책을 교환하는 ‘도서 교환전’과 가족들과 청주 문화유적지를 돌아보는 ‘천년대종을 울려라’.

직지축제 행사장 내 직지장터에서 열릴 ‘도서 교환전’은 인쇄술의 발달로 기록문화가 꽃을 피울 수 있었던 역사적 사실에 근거, 현재 집안 어딘가에서 낮잠 자고 있는 도서들을 들고 나와 이웃 간 교환하고, 서로의 지식 정보를 나누는 기회로 꾸며진다.

읽고 난 책을 기증하고 그 만큼의 도서 교환 티켓을 받아 행사기간 현장에서 필요한 책과 교환할 수 있다.

새로운 책을 사는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도 있고, 이웃들과 정을 나눌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천년대종을 울려라’는 행사 마직막 날인 9월 10일 오전 8시 30분 행사장을 출발해 청주지역의 문화유적지를 돌아보며 퀴즈도 풀고 건강도 다지는 행사다.

가족, 친구 등 4인 1개조로 행사 당일 청주예술의전당을 출발해 중앙공원과 철당간, 삼일공원, 국립청주박물관, 청주백제유물전시관 등을 도보로 이동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가장 먼저 출발지인 청주예술의전당에 도착하는 팀이 우승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팀 구성원간 협동심과 화합을 도모하고 청주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나가는 도전 정신과 학습 성취의 기쁨을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1등 팀에는 70만원, 2등 50만원, 3등 30만원, 4등 3개 팀 각 20만원, 5등 3개 팀 각 1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참가 희망자는 2006청주직지축제 홈페이지(www.jikjifestival.com)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 받아 팩스로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