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진 오 경제부 차장

   
▲ 김 진 오 경제부 차장
청주 사직주공아파트 재건축사업과 관련된 내용을 취재 보도하는 것은 기자 입장에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재건축조합 설립과 인가취소, 재설립 등 10여년의 진통을 겪는 과정을 지켜봤고 하루속히 사업이 진행되기를 바라는 조합원들의 바람도 잘 알고 있거니와 수천억원이 들어가는 초대형 사업이 기사로 인해 차질을 빚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직주공아파트 재건축사업은 청주도심 재정비와 맥을 같이 하는 것인 만큼 공공의 성격도 배제할 수 없는 청주지역 도시문제의 현안이기도 하다. 하지만 철거공사를 두고 이어지는 주장과 반박을 접하며 석연찮은 구석은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생각이 앞선다.

조합이 롯데와 대우건설을 시공사로 공사계약을 체결하고도 일부 공종, 즉 철거공사를 조합 명의로 계약한 것은 나름대로 이유가 있겠지만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

재건축사업의 철거는 조합원과 세입자들의 이주와 현장 관리, 공가(空家)관리 등 본격적인 건축공사의 틀을 마련하는 중요한 공종이다. 재건축사업을 규정하고 있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제24조 3항)은 철거업자의 선정 및 변경은 반드시 총회의 의결을 거치도록 하고 있다. 그만큼 철거공사가 재개발사업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사직주공재건축조합도 지난해 2월 정기총회에서 협력업체로 J사를 선정해 시공사에 추전하겠다고 조합원에게 밝혔지만 직접 계약을 체결해 그 배경에 갖가지 의혹을 낳게 하고 있다. 더욱 의아한 것은 그동안 이 문제를 두고 조합측의 말이 엇갈려 왔다는 점이다.

지난 5월 취재 당시 조합 측은 당연히 시공사가 J사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고 몇 주 후에는 조합과 시공사가 함께 계약했다고 밝혔다. 충청리뷰가 철거공사 도급(변경)계약서 사본을 입수해 조합측의 입장을 확인하자 롯데와 대우 시공사 관계자와 조합 임원이 입회한 상태에서 시공사의 요구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조합이 마지막으로 밝힌 입장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뭔가 석연찮은 느낌을 떨쳐버릴 수없다. 사직주공아파트 재건축이 도내 재건축의 최초 사례고 여러 곳에서 재건축 또는 재개발이 추진되는 등 청주도심 재정비의 첫 물꼬라는 점에서 조합과 시공사는 공공의 사명의식을 가져야 한다.

반대로 사직주공 재건축사업과 관련해 불거져 나오는 이런저런 주장에 대해 공익적 성격을 빗대 그냥 넘어가야 한다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시각도 경계하지 않을 수없다.

조합이나 조합원 스스로 10여년 진통을 겪은 과거를 되돌아보며 제발 잘 돼야 한다는 말을 버릇처럼 되뇌이듯이 지역은 사직주공 재건축사업에 대해 제발 투명하고 깨끗하게 물꼬를 터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재건축사업은 다른 개발사업에 비해 매우 어렵다. 조합이 자금이 있는 것도 아니고 시공사의 대여금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현실이며 불거지는 각종 부작용으로 언론지면을 메우는 일도 더러 있다.

중부권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사직주공 재건축사업이 도내 도심재정비 관련 첫 사업이라는 위상과 공공의 사명감으로 모범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