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사과와 건설국장 해임 요구” 강경입장 고수

청주 도심에 까르푸 입점에 따른 시민 분노가 까르푸의 불매 운동으로 비화됐다. ‘까르푸 운영중단과 충청북도의 책임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는 26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원종도지사의 책임있는 사과 요구와 함께 까르푸 불매운동을 선언했다.
또한 지금까지 징계 요구에 그쳤던 시민단체는 김종운건설교통국장에 대해서 해임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전반적으로 강경 기조를 보였다.
이같은 시민사회 단체의 분노는 지난 24일 개최된 교보복합빌딩 교통영향평가 재심의 이후에 분출됐다. 지난 12월3일 이원종지사가 기자회견을 통해 까르푸 입점으로 인한 시민불편에 대해 사과하면서 교통영향평가 재심의를 하겠다고 발표해 이루어졌다.
그러나 충북도가 솔직하게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을 지려는 자세를 보이기는커녕 오히려 책임을 회피하면서 정당화시키려는 의도가 드러나면서 시민단체를 자극했다는 평가다.
이의 증거로 시민사회단체는 재심의 후 충북도 교통과장이 작성한 “교보복합빌딩 교통영향평가 재심의 개최결과 업무보고”를 들고 있다. 이 보고서는 “현재는 재평가 사유가 되지 않으나 향후 교통체증 발생시 다시 심의”라고 명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회의에서 결의되지 않은 것으로 충북도가 재심의를 통해 자신들의 잘못을 정당화·합리화 시키려 했다는 빌미를 주고 있다.
이같은 내용을 확인한 시민단체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범 도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내년1월3일 오후 상당공원에서 충북도청-청주까르푸에 이르는 구간에 걸쳐 청주까르푸 문제 해결을 위한 대규모 집회를 열기로 했다.

24, 25일 교통 대란 재연

일시 잠잠하던 시민단체의 까르푸 문제 해결 촉구는 지난 24, 25일 재연된 까르푸 주변 교통대란이 촉매제가 됐다. 첫 개점에 따른 일시적인 교통 혼잡이란 이유를 내세우며 기다려보자는 충북도와 청주시의 자제 요구에 응했으나 24, 25일 성탄연휴에 몰린 혼잡은 예삿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까르푸 인접 도로는 물론 까르푸 주차장에서 꼼짝없이 갇혀 있던 이용자들의 불만은 폭발직전이었다. 청주시 복대동에 사는 서성현씨는 25일 오후 까르푸에 주차장에 들어갔다가 1시간반에 출구를 찾아나오며 분통을 터트렸다.
서씨는 “6층에서 1층 입구까지 내려오는데 1시간 30분이 걸렸다. 이만한 사회·경제적 손실이 어디 있겠는가. 누가 봐도 정체가 안될래야 안될수 없는 곳에 이런 대형 할인점이 들어선 것 자체가 문제다. 전국적으로 이런 곳은 없을 것이다. 해결을 위한 대안이 없다고 하는데 시민들이 불매운동이라도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감사 청구 수용돼

지난 12월11일 시민단체가 건설교통부에 청구한 교보복합빌딩 교통영향평가에 대한 주민감사청구가 지난 21일 받아들여졌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는 100명 이상의 청구인 명부 작성을 위한 거리 서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까르푸 입점에 대한 전반적인 감사를 벌이던 충북도는 주민감사 청구가 건교부에 의해 받아들여짐에 따라 모든 감사를 중단하고 검교부의 감사를 기다리고 있다. 김경용감사실장은 “주민감사 청구가 받아들여진 만큼 일사부재리의 원칙에 따라 자체 감사에 의한 처분을 할 수 없어 모든 감사를 중단했다”며 “충북도 자체적으로도 시민단체의 의혹을 씻기 위해 건교부에 감사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 민경명 기자

충북도의회, 행정수도 이전 문제 뒷짐 “비난”
한나라당의 ‘이전 반대’ 당론 눈치 보기 때문

충북도의회(의장 유주열)가 행정수도 이전 문제를 외면한 채 뒷짐만 지고 있어 도민들의 비난을 사고 있다. 민주당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의 충청권으로 행정수도 이전 공약은 충청권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지역의 최대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과 충남·북 광역자치단체는 물론 대상 예정지로 떠오르고 있는 지역들까지 나서 행정수도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전은 대전발전연구원 주도로 유치를 위한 논리 개발을 위한 연구에 나섰고 충남도는 행정수도유치 기획단 운영에 돌입한 상태다.
충북도는 이원종지사의 지시로 행정수도 유치 추진단 구성에 나섰고 본격적인 충북도 유치 논리개발에 착수했다.
그러나 충북도의회는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한 어떠한 움직임도 감지되지 않고 있다. 다만 민주당 및 자민련과 무소속 의원 5명만이 찬성의견을 냈다. 나머지 한나라당 소속 의원 22명은 행정수도 이전에는 찬성하지만 실현성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소극적이다.
그러나 실제는 행정수도 이전에 반대해온 한나라당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란 분석이다. 이에 반해 대전시의회는 전체 19명의원 중 한나라당이 14석으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의장 신년인사장에 충청권으로 행정수도 이전을 환영하며 대전시로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천명하고 시민의 협조를 당부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어 대조적이다.
충남도의회의 경우는 아직 의회 차원의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으나 대대수 의원들이 환영하고 있어 내년 1월 개원이 되면 유치 결의 등 입장 표명이 있을 것이란 것이 의회 관계자의 말이다.
한편 청주시의회 의원 20명도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에 찬성하며 유치에도 적극적이다.
이에 대해 도민들은 “도민의 이익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도의원들이 정치권에 눈치나 보는 구태를 보여주고 있다”며 비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