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의 호남분기점 선정문제는 이젠 전 국민의 관심거리가 된 행정수도 이전문제와 동시에 다루어져야 한다. 지방분권화와 지방발전촉진이라는 점에서 뿌리가 같은 하나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두 문제는 같이 다루어져야 서로 간에 상승효과에 의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북은 지리적으로나, 국민정서면에서나 국가의 중심적인 위치에 있다. 충북은 사면에 바다가 없이 육지로 싸여 있지만, 대신에 국토 어디로도 닿을 수 있는 국토의 중심적인 위치에 있다. 이번 대선이 남긴 가장 큰 화두 중의 하나가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 문제일 것이다. 지방분권화와 지방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이므로 국토의 중심부인 충청권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그러면 충청권 안에서는 어디가 행정수도로 선정되어야 할 것인가?
그 첫째 기준은 국토의 중심부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방분권과 지방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행정수도 이전의 목적에 비추어 볼 때도 당연히 국토의 중심부에 있어야 한다. 국토의 중심은 당연히 충남보다는 충북이다. 충주시에는 중원탑이 있고, 국토의 중심을 표시하는 곳도 있다. 그렇지만 기존의 경부, 중부고속도로와 경부고속전철 등의 교통망과 정보망과의 연계성을 고려할 때 청원군이 되어야 한다. 청원군내에서는 충남과 충북의 접근성을 고려해보면 오송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두 번째 기준은 신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공약을 보면 청주와 대전의 중간지점에 인구 50만을 건설할 수 있는 신도시가 유력한 이전지가 될 것이라고 했다. 효율적인 기능을 갖춘 행정수도는 새로 건설하는 신도시가 되어야 하므로, 기존의 천안 대전 청주는 논의에서 제외되어야 한다. 인구분산을 위해서도 그렇다. 세 번째 기준은 기존의 교통망, 정보망과 연계가 용이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충남 공주는 경부, 중부고속도로 등의 도로기간망의 중심축과 너무 떨어져 있다. 이러한 세가지 기준에서 볼 때 충북 오송이 가장 행정수도이전의 적당한 지역이다. 오송은 충남북의 접경지에 위치해 더욱 안성맞춤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