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예총 합심 건립 토론회 개최, 민관협의회 추진

청주예총·민예총 손잡고 문화예술지원센터 건립 위한 토론회

지난 7월 14일 청주예술의전당 회의실에서는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설립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상현 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사업팀장의 사회로 김희식 흥덕문화의집 관장의 기조발제에 이어 박병우 문화관광부 행정사무관, 문상욱 청주예총부회장, 도종환 청주민예총 회장, 임승빈 청주대교수, 김현기 청주시청소년수련관장, 정창훈 진천화랑문화학교장, 박창호 영동자계예술촌 대표가 토론자로 나섰다.

이날 토론회는 지난해 12월 공포된 문화예술교육 지원법(법률 제7774호)이 올해 6월 29일 법안 시행령이 본격 발표됨에 따라 마련된 자리였다. 이에 전국 4군데에 시범적으로 설치될 문화예술교육센터를 선점하고자 지자체마다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청주예총과 민예총이 모처럼 손을 잡고 토론회를 열어 뜨거운 동지애를 연출했다. 토론회의 키워드는 문화예술지원센터와 이를 위해 선행될 문화예술교육협의회,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이었다.

   
▲ 지난 14일 청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충북문화예술지원센터 설립을 위한 토론회는 예총, 민예총이 모처럼 손을 잡고 연 자리라 그 분위기가 한층 뜨거웠다.
“교육당국부터 설득해 나가야 한다”
2004년부터 문화관광부와 교육부는 3년간 시범사업으로 학교현장으로 예술가들을 투입하는 ‘학교문화예술교육’과 소외된 계층을 위한 문화향수권 프로그램인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을 실시했다. 충북에서는 그동안 청주예총, 청주민예총, 영동자개예술촌, 화랑문화학교, 해동연서회 등이 2000만원에서 6000만원까지 예산을 지원받아 학교 및 장애인 시설, 교정시설 등에서 사업을 펼쳤다.

김희식 관장은 먼저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예술을 통한 교육적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다. 예술교육 자체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통해 창의적 상상력을 끌어내는 것으로 사회 전반적인 인식의 제고를 필요로 하는 교육개혁 프로젝트다”라고 정의했다. 또한 그는 “참여정부의 문화정책이 향유자중심으로 맞춰지고 있다. 시범사업이었던 문화에술교육사업이 전면화 되는 시점에서 법제화된 것을 기뻐하기 보단 먼저 재원이 마련됐는지 점검해 봐야한다”며 “지원정책의 한계, 문화예술지원협의회구성과 지원센터의 구체적인 모델과 문제졈등을 열거했다.

사실 2004년부터 전국에서 실시된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의 결과를 두고 회의적인 목소리도 나온다. 김관장은 “문화예술교육이 사회적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진 정책임에도 그 제도나 인프라는 열악하기 그지없다.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을 하면서 학교와 교육청의 비협조는 물론 문화관광부의 성과내기식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현장주체들은 예전의 자발적 자기능동성을 잃어갔다”고 평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도종환 회장도 “과연 예술가들이 학교현장으로 간 이후 교육과정은 얼마만큼 변화했고, 구체화되었는지 냉정하게 따져봐야 한다. 학교의 형식적인 대응, 수동적인 태도뿐만 아니라 교육 행정당국은 이 사업 자체를 획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한 목소리를 냈다.

한편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의 경우는 좀 이야기가 다르다. 문상욱 부회장은 “지원받기 이전부터 장애우 시설에서 사진이나, 미술치료로 봉사를 해왔다. 학교와 달리 사회문화예술교육은 분위기가 어느정도 형성돼 있다”라고 말했다. 진천 화랑문화학교 정창훈 교장 또한 “폐교를 개조해 지역민의 문화예술공간으로 꾸몄다. 사업을 할 때마다 군청 및 각 학교에서 소소하게 도움을 주고 있다”고 자랑했다.

박병우 사무관은 “법제화가 된 것은 규제가 아닌 생동감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만들기 위해서였다.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및 사업 등이 현재 선진국과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다. 충북은 특히 전국에서도 활동내용이 세손가락 안에 뽑힐 정도로 잘 해내고 있다. 올해 안에 전국 4개 지역 센터를 만들 것이고, 협의회 구성에 대한 세부 운영규칙을 만들어 내 보낼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문광부도 아직까지 지원협의회와 지원센터, 전문인력 양성 등의 문제를 풀 묘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김관장은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문화시설외에 복지시설까지 포함하고 있어서 범위가 확대돼 있고, 최근 2년이상 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한 실적이 있는 단체 또는 전문인력이 1인 이상 상근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하는 법인 및 단체로 규정짓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는 문화예술교육의 협의 조정기구로서 시행령에 따라 위원회는 위원장은 지방자치단체장, 부위원장은 부교육감으로 하고, 위원들은 문화예술교육관련 교원 및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으로 20인 이내로 구성된다. 이러한 지역협의회는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NGO를 포함한 문화예술교육의 민과 지방정부, 지방교육청 등의 관이 협력하는 모델의 ‘협캄구조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지역논의구조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센터가 자칫 진흥원의 하부구조나 정책의 전달자로서의 기능만 하게 될 우려가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에 대해서는 “문화예술교육은 새로운 분야인데 대학 교수들의 강좌중심의 일회성 교육을 탈피해야 한다. 현재 교육 일수는 총 60시수이지만, 교육 대상이 되는 전문 인력의 자격조건조차 명확하지 않은 상태다. 교육은 2007년 1월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지역 예술단체들, 내부적으로 합의하자
이날 토론자들은 “시범사업을 펼친 각 주체들이 각자 사업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합일할 때”라고 방점을 찍고, 다양한 의견들을 내놓았다.
문상욱 청주예총 부회장은 “각 예술단체들이 모여 인선위원회를 만들어 협의하자”며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실시를 정례화 하도록 교육부가 강제조항을 만들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현기 관장은 “청주지역만이 아닌 충북지역을 총괄하는 문화예술교육이 돼야 한다. 지원센터는 행정적 역할만 수반해야지 교육기관이 되서는 안된다. 예술가들의 DB, 예술적인 성과 향유를 위한 네크워크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창훈 화랑문화학교장도 “소지역을 지원센터가 설립돼야 한다”고 동의했다.

임승빈 교수는 “학교문화예술교육은 특히 어린예술가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지원협의회 구성은 원칙적으로 동의하지만, 지원센터와의 연결고리가 더 구체화돼야 한다. 행정가들이 위원장을 맡고, 2년 이상 실적이 있는 기관이라는 조건은 형식적이다. 지역 문화단체들이 컨소시엄 형태로 센터를 설립해야 한다”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박창호 영동자계예술촌장은 “센터, 협의회 구성등이 멀게만 느껴진다. 삶속에서 요구를 과연 제도가 뒷받침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고, 예술교육 담당자교육보다 먼저 지자체 담당공무원이나 교장·교감 연수가 훨씬 더 개선될 여지가 크다”고 말해 방청객들로부터 박수를 받기도 했다.

박병우 사무관은 “교육당국과 지자체 협조가 없다면 사업내용이 좋더라도 좋은 성과를 내기 어렵기 때문에 우선순위지원대상에서 밀릴 것”이라며 “센터와 협의회, 또한 센터와 진흥원과의 관계설정이 아직 요원하지만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해 스스로 설정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도종환 회장은 “문화예술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예술가들을 존중할 줄 아는 태도부터 필요하다. 월 30~40만원 정도 강사비를 받고 있는 예술가들에게 사회의 질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것은 무리수가 아니냐”며 여운을 남겼다.
/ 박소영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