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창 양곡창고 희생자 위령제도 열려

한국전쟁 직후 희생된 청원·진천 지역 보도연맹원 사건에 대한 현지 조사가 착수됐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13일 오후 2시 청원 오창초교 강당에서 유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사 개시 결정에 대한 경과보고 및 조사 절차를 설명하고, 진실 규명 신청을 접수했다.

정부차원에서 청원·진천 지역 보도연맹원 사건에 대해 조사하는 것은 사건이후 56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청원·진천 보도연맹원은 지난 1948년 12월 국가보안법이 제정되면서 반(反)정부 혐의자가 급증하자, 이를 보호·계도한다는 미명아래 창설된 국민보도연맹의 지역기구로 창설됐으며, 당시 경찰은 지역에 내려진 할당량을 채우기 위해 실제 좌익과 관련 없는 사람들까지 대거 가입시켰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유족 등 신청인들에 따르면 당시 보도연맹원들은 1950년 7월 6일 청원군 오창과 진천군 문백면 등에서 400~500명이 경찰에 검속(檢束)된 후, 이 가운데 12명은 오창지서 옆 창고에서, 나머지 연맹원들은 7월 10일밤 퇴각하던 국군에 의해 기관총과 수류탄, 폭격기 등에 의해 집단으로 희생됐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7월 12일까지 위원회에 접수된 충북지역 진실규명사건 수는 모두 428건으로 이 가운데 6·25 전쟁 전후에 발생한 민간인 집단 희생건수가 406건으로 95%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부당한 공권력에 의한 사망 등 인권침해사건이 10건, 적대세력에 의한 테러·폭력사건 6건, 항일독립운동 2건 등으로 뒤를 이었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에 접수된 내용 중 대표적인 민간인 집단 희생사건은 '청원·진천 보도연맹 사건'이며, 유족들은 당시 보도연맹원으로 가입된 주민 400~500명이 헌병과 미군 폭격에 의해 희생됐다며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

이에 따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이 사건과 관련해 진실규명을 초청한 주민 125명에 대해 이날부터 조사에 착수해 국군과 미군에 의한 민간인 희생인지 여부 및 피해자 규모 등을 적극 파악할 예정이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항일독립운동, 해외동포사, 해방이후 반민주적·반인권적 행위에 대해 조사해 왜곡되거나 은폐된 진실을 밝혀 민족의 정통성을 확립한다는 취지아래 지난해 12월 22일 대통령이나 국무총리 직속기관이 아닌 독립행정기관으로 출범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