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대·극동정보대 면직교수 10명 복직거부

최근들어 충북도내 대학에서 교수 채용과 면직을 둘러싼 논란이 잇따르고 있다.

충북교육연대는 11일 위법하게 면직된 청원 주성대학 교수 5명과 음성 극동정보대 교수 4명에 대해 즉각 원상회복조치하라고 해당 대학에 촉구했다.

충북교육연대는 이날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극동정보대학과 주성대학이 단행한 교수 직권면직에 대해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가 지난달 5일 무효 및 취소 결정을 내린 만큼 해당 대학은 즉각 이들 교수에 대한 원상회복조치를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교육연대는 "교원소청위의 결정으로 두 대학의 결정은 상위 법령과 절차를 무시하고 객관적인 근거와 기준 없이 이루어진 위법 부당한 처분임이 밝혀졌다"며 "면직된 교수에 대한 원상 회복 조치를 실행하고, 교권침해와 학습권 침해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또 "불법적인 교수면직 계획도 포기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주성대학은 지난 3월 신입생 등록률이 저조하다는 이유로 3개 학과를 폐과대상 학과로 결정하고 5명의 교수에 대해 학과폐지에 따른 면직처분을 내렸다.

극동정보대도 지난 2월 입시과정에서 3개 학과 4명의 교수를 해임했다.

그러나 주성대는 면직교수 문제를 놓고 행정소송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며 극동정보대는 지난 6월 이사회에서 교원소청심사위의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북대는 신규 교수 채용과정에서 일부 학과의 지원자 심사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논란의 쟁점은 일부 학과에서 초빙분야의 범위를 벗어난 전공자를 모집하기 위해 지원자 심사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대학 홈페이지에도 "교수채용 지원자에 대한 심사와 관련해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데도 대학본부에서는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않지 있는 것 같다"며 제기된 의혹을 신속히 해소해 줄 것을 촉구하는 글이 실렸다.

이에 대해 대학측은 "10일 열린 인사조정위원회에서 논란의 대상이 된 부분에 대해 논의한 결과 평가과정에서 아무런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진행된 것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