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본 27일 착공신고, 범군민대책위 반발수위 한층 높아

영동군 매곡면 모 부대내 탄약재처리시설 설치 추진을 반대하는 움직임이 범 군민 차원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육군본부가 착공신고를 하고 본격 공사에 나서려는 것으로 알려져 마찰이 예상된다.

육본은 27일 오전 영동군에 이 시설 설치와 관련, 분해시설 공사 2건에 대한 착공신고서를 냈다.

육본은 이 공사와 관련, 주민들이 반발하며 행정소송을 제기하자 착공을 하지 않은 채 1년여간 상황을 지켜 봐 왔다.

이 와중에 지난 8일 법원이 1심 선고에서 육본의 손을 들어 주자 앞으로 본격 공사를 추진하겠다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는 것.

육본 관계자는 "주민들과 행정소송판결이 나면 공사를 추진하겠다는 약속이 있었다" 며 "때문에 앞으로 일정에 따라 2008년 상반기까지 2년에 걸쳐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하루전인 26일 매곡면 반대대책위를 비롯 농업경영인연합회, 영동민중연대준비위 등 이 지역 11개 노동.사회단체가 연대한 가운데 생존권 사수를 위한 '범 군민대책위' 구성을 천명한 상태여서 공사 강행시 충돌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군민대책위의 한 준비위원은 "바뀐 군수가 매곡면 사태에 대해 갈등 해소 차원에서 주민들의 목소리를 다시듣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육본이 추후 동태 파악 차원에서 착공신고서를 낸 것이 아닌가 하는 해석과 실제 공사를 추진하려는 의지 표현이라는 해석이 분분하다" 며 "하지만 만약 공사를 시작한다면 지역내 노동.사회단체는 물론 군민이 결집해 몸을 던져서라도 반드시 막아 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육본은 내년까지 이 부대에 시간당 166㎏의 화약을 녹이는 용융시설과 1966㎏ 용량의 소각시설 2기를 건립키 위해 작년 3월 군(郡)에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신고서를 내 수리받았고 반대대책위는 3개월 뒤인 6월17일 청주지원에 이 처분에 대한 취소소송을 냈다.

하지만 주민들은 지난 8일 법원의 1심 선고에서 기각당하자 26일 항소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