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묘지공원' 조성 요구 설득이 과제

충북도 노근리사건희생자 심사 및 명예회복 실무위원회(이하 노근리사건 실무위)는 20일 제5차 회의를 열고 6.25 당시 미군의 양민 학살현장인 영동군 황간면 노근리에 역사공원을 조성키로 결정했다.

노근리사건 실무위는 이날 회의에서 유족들이 희망하는 묘지공원을 조성할 경우 유족을 제외한 방문객이 많지 않고 유족만을 위안하는 사업에 그칠 수 있다며 이 같이 결정했다.

반면에 역사공원은 교양.운동시설을 반영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데다 복합적인 문화공간과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공원은 노근리사건 유족회가 추진하는 묘역을 조성할 수 없어 유족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노근리사건 실무위는 역사공원 부지와 별개로 묘역 부지를 마련해 조성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노근리사건 실무위는 유족들과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 뒤 제6차 회의에서 역사공원 조성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노근리사건 실무위는 지난 2004년 9월 노근리사건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위령사업을 위해 설치됐으며 각계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도 관계자는 "노근리에 역사공원을 조성할 경우 세계평화와 후대들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될 수 있다"며 "주민설명회를 통해 역사공원의 장점을 충분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