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직무인수위에 시비 건 이기동의원

정우택 도지사 당선자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도지사 직무인수위원회에 ‘법적 근거없음’을 들고 나와 이의를 제기한 이기동 도의원(음성 1)이 여론의 주목을 받았다. 이에 대한 해석과 각종 억측이 난무하면서 그 발언의 배경이 많은 궁금증을 낳고 있다. 이의원은 인수위원회가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한 12일, 도의회 임시회 자유발언을 통해 “도지사 인수위가 법적 근거없이 당선자의 임의대로 구성된 것은 잘못”이라며 일침을 가해 파문을 일으켰다.

이의원(47)은 오는 7월 4일 예정된 도의회 8대 전반기 원 구성을 앞두고 오장세 박재국 한창동의원 등과 함께 도의장 출마 예상자로 지목받고 있는 상황. 때문에 이번 발언과 관련해 일부로부터 정치적 복선이 깔린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 그는 “물론 재선의원으로서 의장에 출마해 평소 고민해 왔던 역동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싶은 생각은 갖고 있다. 그러나 이번 발언은 이와 전혀 무관한 집행부를 감시, 견제하는 의원으로서 당연한 것이었다. 아무런 법적 근거나 관련 규정조차 없는데도 무려 17명의 공무원이 인수위원회 지원근무 명령까지 받은 상황이다. 이를 묵과한다면 지방의회의 존재 자체가 의미없게 된다. 당연히 문제제기를 해야 하고 그런 차원에서 나선 것이다. 공교롭게도 인수위가 출범한 날에 문제의 발언이 있었던 것은 의회 일정이 그렇게 잡혔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는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또 “이처럼 인수위가 초법적인 조직인데도 공무원들에겐 마치 무소불위의 기구로 비쳐지고 있으니 이 얼마나 모순인갚라고 반문했다.

한나라당 일색 도의회 제대로 역할할까
이기동의원의 발언이 정작 관심을 끈 것은 그가 정우택 도지사당선자와 같은 한나라당 소속이라는 점이다. 이른바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정치적 통념을 깼기 때문이다. 당장 지역정가에선 한나라당의 당내 역학구도에 대한 많은 얘기들이 나돌았다. 당의 한 관계자는 “사실 처음 이의원이 그런 발언을 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땐 많이 헷갈렸다. 이의원과 도지사 당선자가 같은 당적이기 때문에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한테도 예사롭지 않게 들렸을 것이다. 하지만 냉정하게 따지면 할말을 했다는 생각이다. 같은 정당이라는 이유로 문제의 발언을 이상한 쪽으로 확대 해석할 필요는 없다. 이의원은 원칙적인 것을 지적했다고 봐야 한다. 그렇더라도 같은 한나라당 소속인 도지사 당선자의 발목을 걸었다는 것은 예사롭지 않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어쨌든 그 소신과 용기는 알아줄만 하다”고 말했다.

이의원의 발언을 곱지 않게 해석하는 사람들은 주로 의장 출마를 염두에 둔 ‘계산된 액션’이라고 치부하고 있다. 실제로 이의원은 문제의 발언 때문에 언론과 여론의 큰 관심을 끌었다. 나름대로 홍보효과를 톡톡히 본 것이다. 이에 대해 이의원은 단호하게 말했다. 그는 “만약 내가 의장 출마를 염두에 두고 계산된 행위를 했다면 절대로 그런 말을 안 했을 것이다. 당장 한표가 아쉬운 상황에서 굳이 우리당을 대표하는 분과 대립각을 세울 이유가 없다. 한나라당이라는 같은 배를 탔다고 해서 이런 문제에 눈을 감으면 앞으로 어떻게 되겠나. 의회 본연의 역할과 기능은 고사하고 민감한 사안에 대해선 스스로 무력하게 될 것이다. 그러잖아도 도의회 의석을 한나라당이 거의 독식하고 있는 것에 대한 도민 감시는 앞으로 엄정해질 수밖에 없다. 인수위라는 법외 기구의 부당함을 인식하고도 서로 좋은 게 좋다는 식으로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오는 7월 4일 구체적으로 드러날 제 8대 충북도의회는 비례대표 포함 총 31명의 의원으로 구성된다. 이중 27명이 지난 5·31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당적으로 당선됐다. 때문에 지역 정가에선 벌써부터 한나라당 당적의 정우택 도지사 당선자와 한나라당 일색인 도의회를 지목하며 과연 정상적인 ‘관계’가 이루어질 것인가를 놓고 많은 의구심을 표출해 왔다. 이에 대해 이기동의원은 “말 그대로 도의회가 한나라당 일색이기 때문에 이럴 때 일수록 차기 의장은 역동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지장과 덕장은 못 되더라도 각종 현안 발생시 용장은 되겠다는 신념으로 의정활동에 임하겠다. 이번 발언도 이런 취지로 보아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 한덕현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