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위한 희생번트냐 ‘JP 대타’ 노림수냐

12월 1일 오후 ‘불법도청 문제’ 등을 이유로 민주당을 탈당한 이인제 의원이 자민련에 입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사실은 자민련 김종필 총재가 2일 오전 마포 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 의원의 입당 의사를) 그 전에 이야기 들었지만 어제 비로소 결심한 것으로 안다”며 “우리 당에 온다는 것을 따뜻하게 환영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총재는 “이 의원이 당 총재를 맡을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세상에는 어떤 가능성도 부정하지 말아야 한다”며 “당원들의 생각도 있으니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는 말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 이 의원의 자민련 입당이 확정되거나 공식 절차가 잡힌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이인제 의원실의 박태우 보좌관은 “오늘 아침 뉴스를 보고 알았다”며 “이 의원이 아직 (자민련 입당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이나 이렇다할 말이 없었다”고 말했다.
자민련 유운영 대변인도 “두 분이 (입당 문제로) 만난 적은 없지만 그런 얘기가 오간 것으로 안다”면서도 “며칠 내로 두 분이 만날 계획은 아직 없다”고 전했다.
한편 김 총재는 간담회 자리에서 “후보들이 마음에 안 차 아직 선택대상을 못 정했다”며 “당 정비 후 총의를 물어 부족하지만 누구를 지지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밝혀 대선에서 지지후보를 아직 낙점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재는 또 이 의원이 노무현 민주당 후보를 ‘급진세력’으로 규정한데 대해 “진보주의자를 결정적으로 나쁘게 보지 않지만 위험성은 여전히 갖고 있고 경계한다”며 “좀 더 두고보자”는 입장을 취했다.
아울러 최근 확산되고 있는 ‘여중생 사망사건’에 대한 반미 감정에 김 총재는 “일부 국민이 반미를 넘어 배미, 항미로 번져가는 것 같은데 이는 지나친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후보경선 두 번 불복
민주주의 말하지 마라”

이인제 의원의 전격적인 탈당 선언에 민주당 의원들은 착잡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의원들 사이에서 “이참에 ‘철새 의원’을 막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1일 오후 3시 30분 민주당 김근태·송영길·이미경·이해찬·정동영·허운나 의원은 기자실을 찾아와 이 의원의 탈당에 대해 “대선후보 경선을 두 번이나 불복한 이 의원은 민주주의를 논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국민경선에 참가했던 김근태 의원은 “이인제 의원의 성명을 보며 정치를 이렇게 하나 하고 참으로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이었다. 마치 의도적으로 이러는 게 아닌가 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이 의원이 지금 할 일은 침묵”이라고 자숙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 정강을 더욱 발전시키려는 노무현 후보의 노력을 국민들이 지지하고 있다”며 “이를 계기로 단일후보와 더불어 노력하겠다”고 노 후보에 대한 지지를 약속했다.
국민경선을 ‘완주’한 정동영 의원도 “국민경선을 청와대의 정치공작이라고 하는데, 참여한 내가 보기에 그것은 민심에 의해 뒤집힌 결과였다”며 “이것이야말로 ‘낡은 정치’ 청산의 표본이다. 이 의원은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에게만 가세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이미경 의원은 기자회견 후 가진 간담회에서 “(지난달 26일) 김원기 상임고문, 정대철 선대위원장을 만났을 때만 해도 ‘나는 그냥 가만히 있겠다’고 얘기했다는데 국민들도 이 의원이 그때 민주당 후보가 안되길 잘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기남 당 정치개혁추진위 본부장도 별도 성명을 내 “지난 경선에서 구 동교동계가 이 의원을 지원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라며 “특정지역 패권세력의 공작이 있었다면, 이 의원을 후보로 만들려고 애쓴 일뿐이다”라고 반박했다.
이해찬 의원은 “이 의원은 97년 신한국당 경선을 불복했기에 ‘민주주의 부정’의 낙인이 벌써 찍힌 사람이었다. 이번에 승복했다면 낙인을 벗겨내고 정치적 성장을 할 수 있었는데, 경선을 두 번 불복하는 초유의 일을 저질렀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런 식으로 나오면 경선 자체가 필요 없다. 민주주의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 의원이 탈당하면 1년 동안 당적 변경을 못하게 하는 등 ‘철새 방지’의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이인제, “나는 정치공작의 희생양”

이인제 의원이 12월 1일 민주당 탈당을 선언했다. 탈당 회견에서 이 의원은 최근 국가정보원의 불법도청 논란과 관련, 자신이 ‘정치공작의 희생자’임을 강조했다.
지난 4월 민주당 국민경선에서 노무현 후보에게 패한 이 의원은 “국민경선에서 선출된 후보가 여론조사에 후보직을 걸고 정치도박을 벌이는 해괴망측한 일이 벌어졌다”며 노 후보를 공격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의원 회관 커피숍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가 참여해 만든 정당에서 내가 정치공작의 희생양이 돼 당을 떠날 줄 몰랐다”며 “도청 파동을 지켜보며 여론조작을 일삼는 부패한 패권세력의 국정 농단을 더 이상 방관해선 안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냉전적인 사고가 가져올 폐해도 문제지만, 급진이념세력이 가져올 국가적 재앙은 더욱 심각하다. 이념으로나 지역적으로 편향되지 않는 중도개혁의 국민통합정치를 펴는 것이 국민의 여망”이라며 “이번 대선에서 부패한 세력과 급진 과격세력의 집권연장 기도를 막아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또다시 시련을 맞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민주당원들에게 “지난 4월 전당대회 이후 민주당은 특정 세력이 당을 좌지우지하는 위험한 패권주의의 온상으로 전락했으며 특정이념에 맞지 않는 사람은 모두 적대시하는 이념적 패권세력의 독무대가 됐다”며 “민주당이 협소한 지역, 편향된 급진이념에 포위된 정당이 되자, 국민들이 민주당을 떠났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특정지역 패권세력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불법도청과 여론조작으로 집권을 연장하려고 한다. 김대중 정권은 정치공작과 불법도청의 전모를 밝히고 국민에게 사죄하라”며 “나는 이제 초심으로 돌아가 순수한 열정으로 중도개혁노선을 관철해 나가겠다”고 진로를 밝혔다.
이 의원의 탈당은 후단협 소속 의원들의 탈당 러시 때부터 예견돼온 일이었다. 다만 그의 행보를 두고는 다양한 시각이 있었다. 김종필 자만련 총재의 후임자격으로 충청권 맹주로 간다는 소문에서부터 한나라당 입당까지도 거론됐었다.
오늘 탈당선언에서 이 의원은 당장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이 의원이 당장 한나라당에 입당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한동안은 무소속으로 남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