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옥천·진천·음성군 하수관 공사,환경관리공단 위탁

오는 7월부터 충청권 7개 자치단체에서 총 5319억 원 규모의 민간 리스방식(BTL) 하수관 공사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충북지역 4개 기초단체의 소극적인 대응이 눈총을 받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 하반기 중 전국 27건의 하수관 BTL 사업이 3개 그룹으로 구분돼 추진되며, 이 중 충청권에서는 대전광역시와 충남 2곳, 충북 4곳 등 모두 7곳이 포함됐다.

먼저 오는 7월 중 충남 천안시가 1464억 원, 충남 당진군이 534억 원 규모로 각각 BTL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어 8월에는 보은군 335억 원, 옥천군 325억 원, 진천군 586억 원, 음성군 674억 원 등이 추진되고, 오는 12월에는 대전광역시에서 1401억 원 규모의 BTL 사업이 준비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지역 4곳 BTL 사업의 경우 전체 사업이 환경관리공단에 시설사업 기본계획(RFP) 수립과 평가, 계약을 위탁하는 등 지역 건설업체를 외면한 행정으로 비난을 사고 있다.

환경관리공단이 RFP에서 계약까지 위탁받을 경우 지역 건설업체의 BTL사업 참여는 사실상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실제, 청주시와 증평군 등은 지난해 자체적인 BTL사업 추진으로 비록 소수에 그쳤지만 일정 지분만큼 지역 건설사의 참여가 이뤄진 상태다.

또 충남 천안시와 당진군이 올해 자체적인 사업추진을 도모하고 있는 것도 지역 건설사 참여 확대를 통한 건설경기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건설 업계는 "환경관리공단 또는 자치단체가 지역 건설사 지분을 49%로 인정해도 충북에서 사업 참여가 가능한 업체는 3~4개 사에 불과하다"며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BTL사업을 아예 폐지하거나 분할발주를 추진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충북지역 자치단체의 한 관계자는 "올해 전국 29개 시·군 중 BTL사업을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곳은 경기도 용인시와 충남 천안시, 당진군, 인천광역시 등 4곳밖에 없다"며 "아직 BTL사업을 자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해 자치단체들이 환경관리공단 위탁으로 선회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