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 특급호텔 7월 착공 연기… 명확한 일정 공개 여론
대농부지 상업용지로 전환… 서부 부도심으로 개발 계획

충북도가 우여곡절 끝에 용도변경 승인을 내준 청주시 율량동 특급호텔 건립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중원관광사업(주)이 추진하는 특급호텔 사업은 지난해 8월 건축승인을 받았으나 1년이 지난 현재까지 시공사 미선정 등의 이유로 착공되지 않고 있다. 특히 사업면적 가운데 판매시설 면적이 3만1200㎡에 달해 대형 할인점 입점이 유력시 되고 있다. 당초 지역경제 인프라로 특급호텔 유치 당위론이 제기됐지만 실제 객실운영보다 부대·판매시설에 치중한 사업계획이 공개되면서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의혹의 눈길을 받기도 했다.
특히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 4월 성명을 통해 “충북도와 청주시가 토지구획 정리사업 제척, 용도변경 특혜의혹, 신흥학원 반대 등을 무릅쓰고 추진한 특급호텔 사업이 대형 할인점 유치의 명목이 될 수는 없다. 인접한 주중동 까르푸의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재래시장 보호 명목으로 미뤄온 도와 시에서 율량동 특급호텔에 대형 판매시설을 승인해 준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특히 충북도는 지난 5월 중원특급관광호텔 착공계획을 전격발표해 선거를 의식한 언론플레이로 비판받기도 했다. 당시 도와 중원관광산업(주)은 7월 착공을 공언했으나 실제로는 지난 7월 착공연기신청을 낸 것으로 드러났다. 건축허가 승인 1년 경과시점인 8월을 앞두고 건축허가 변경신청을 내 향후 1년간의 연장기간을 확보하게 된 것. 청주시 관계자는 “7월 착공 약속이 미뤄져 서울까지 올라가 사업주를 직접 만났다. 사업의지는 뚜렷해 보였고 시공 희망업체 3개사를 놓고 최종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빠르면 12월중에 기존 중원실업 창고건물 철거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지방선거시 7월 착공약속 번복

율량동 특급호텔은 1만853㎡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21층, 객실수 225실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총사업비 1400억원대로 예상되는 특급호텔 부대시설로는 연회장, 헬스장, 사우나, 수영장, 골프연습장, 나이트클럽, 복합영화관 등이 들어서고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점과 같은 판매시설을 갖추게 된다. 이에대해 일부 지역인사들은 “특급호텔 건립 얘기가 나온지 벌써 4년이 됐고 건축승인받은 지 1년이 지나도록 착공조차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더구나 지역에서 그만한 대규모 사업을 하면서 불과 몇 개월 앞도 내다보지 못하고 착공계획을 발표한 것은 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다. 지역의 불안과 의혹을 해소시키기 위해서라도 사업주가 직접 회사입장을 공개적으로 발표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2년 시한인 내년 8월까지 특급호텔 착공이 되지 않을 경우 건축승인이 취소되고 도시계획상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받은 것도 원상회복 조치된다.
청주시는 이번 도시계획 재정비안에 청주공단내 대농부지 50만2079㎡에 대해 기존 일반공업용지에서 일반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하는 계획을 포함시켰다. 청주 서부지역의 부도심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향후 지구단위 계획을 통해 제한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대농부지는 중부고속도로와 청주역, 청주 2차 순환도로와 인접, 교통연계망이 편리하고 청주산업단지, 유통상업지역, 하복대 택지개발지역 등을 배후지로 삼고 있어 개발 여건이 뛰어나다는 분석이다. 향후 서부 부도심으로 공공·상업·금융의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대농, 절반은 공공용지로 기부채납

한편 대농측은 지난 5월 청주공장 부지개발에 대한 도시계획 입안 제안서를 시에 제출한 바 있다. 제안내용을 보면 전체부지 가운데 57%에 달하는 28만6192㎡를 공원녹지와 공공용지, 도로 등의 공공시설용지로 조성해 시에 기부채납하도록 계획했다. 세부적인 개발계획은 전체 50만2079㎡ 가운데 공동주택 4만8092㎡(9.6%) 상업용지 5만2432㎡(10.4%) 업무용지 4만2777㎡(8.5%) 주상복합 7만2586㎡(14.5%) 등으로 구분했다. 공공용지 22만1087㎡ 가운데 6만6116㎡는 건축이 가능한 공공용지로 조성해 금융·업무·공공시설로 복합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한편 공원용지는 기존의 수림을 보존하고 양백여상과 대농 기숙사도 도서관과 청소년 수련시설 등으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같은 계획은 12월중 도시계획재정비 공람을 거쳐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되면 설계와 교통영향평가, 부지정리와 기반시설공사 등을 거쳐 오는 2005년 이후 건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농측은 시의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당초 연기군으로 공장이전하려던 계획을 취소하고 청주권에 새로운 부지를 마련했다. 이에따라 대농소속 1500여명의 생산직 노동자들의 고용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대농관계자는 “채권단, 법정관리인 등과 협의에 따라 청주공장 부지개발을 추진하게 됐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회사 회생은 물론 청주 서부권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주시측은 “당초 대농측의 제안내용 가운데는 매각위주의 토지활용 계획이 골자를 이뤄 상당부분 수정을 해야할 것이다. 시가지 전체 도시계획 틀안에서 재조정하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다. 일부에서 특혜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대안없는 비판은 결국 합목적적인 도시개발계획을 위축시키는 부작용을 낳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