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몇 년간 특정 사안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검찰의 기소문과 판사의 판결문에 귀 기울이게 되면서, 사회 정의를 바로 세우는 데에 법조인의 의지가 얼마나 중요한 지 새삼 깨닫게 되었다. 내외의 빗발치는 반대를 무릅쓰고 오랫동안 부정부패로 얼룩진 지역 교육감을 기소한 검사에게 시민단체 모두가 무한한 경의를 표했던 일이 바로 엊그제이건만, 최근 이 지역에서 바른 언론으로 사랑받고 있는 충청리뷰사를 청주지검이 집중 수사하여 신문사 광고가 끊기고 재정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이다. 더하여 얼마 전에는 이런 공방 끝에 충청리뷰를 사랑하는 지역 시민 사회단체들이 손해배상 청구와 함께 청주지검을 고발했다는 소식과 함께 서원대 건축 공사와 관련되어 김정기 총장이 구속되는 사태에까지 이르고 말았다.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오랜동안 호흡을 같이하고 주요 관심사를 함께 풀어온 충청리뷰의 보도 방향을 잘 알고 있었기에, 이 문제가 불거지자마자 충청리뷰 지지를 위한 성명서 발표, 대책위 구성, 고발, 항의 시위 등 강도 높은 저항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충청리뷰 사태에 대해 내가 가장 의아하게 생각하는 점은, 충청리뷰 대표와 연관된 서원대학교 건축 관련 사안이 왜 하필 이 시점에 집중적으로 부각되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서원대 신축 도서관 건물인 미래 창조관이 청주시의 2002 아름다운 건축물로 지정되었다는 보도가 나간지 한달밖에 안된 이 시점에, 검찰이 2년전 발주한 이 건물의 건축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게 된 시점이나 정황이 납득되지 않는 것이다. 이 점에서 지난 9월 14일을 전후하여 청주지검의 잘못된 행태를 꼬집은 기사들이 충청리뷰의 지면을 장식했기 때문에 서원대와 함께 괘씸죄에 걸려들었다는 주장은 전후 상황을 어느 정도 설명해줄 수는 있을 것 같다.
그러나 검찰이 피의자를 물고문하다 죽였다는 엄청난 소식이 연일 신문을 장식하는 이즈음, 반성을 해도 아주 깊이 해야할 검찰이 이미 내사 종결된 문제를 다시 끄집어내어 감정적 대응으로 수사를 풀어가고 있다면 이는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 설정된 방향이다.
충청리뷰는 개혁의 대상으로 지목받을만큼 나쁜 신문이 아니라는 어느 시인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부정과 비리로 얼룩져 지난 11월 2일 청주대학교 교수협의회와 시민단체들이 청주대학교 건축비리를 고발한 일 등 중대한 문제는 외면해 오고, 언론사와 서원대에 화살을 돌리는 청주지검의 수사 방향은 이 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민들의 동의를 얻기 어려울 것이다. 지난날 검찰이 삐뚤어진 정치 권력과 결탁하여 무소불위의 권한을 행사해 온 시절이 있었다. 이런 잘못된 관행은 최근까지 이어져 온 면이 있다. 오죽하면 며칠 전에 검찰을 떠난 강지원 검사가, 검찰의 신뢰 실추는 정치권을 기웃거리는 검찰 인사들의 잘못된 처신 탓이라며, 존경받지 못하는 정치 검사는 물러나야 한다고 일갈하였을까. 이런 비판적 견해가 내부에서조차 여전히 제기되고 있는 마당에, 청주지검은 좀더 겸허한 태도로 충청리뷰가 제기한 쓴소리의 진의를 수용하고, 애꿎은 관련 수사를 서둘러 마무리함은 물론, 그간에 끼친 손해에 대해 뒤늦게라도 공개적으로 사과하는 길이 아름다운 모습일 것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