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피해자 합동묘역 요구, 영동군 공원묘지화 난색

한국전쟁 당시 충북 영동군 황간면 노근리 경부선 철도 쌍굴다리 밑에서 학살된 피해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위령사업(공원 조성 사업)'이 유가족과 군(郡)의 입장차로 '표류'하고 있다.

18일 군에 따르면 오는 2009년까지 17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사건 현장 일대 12만4421㎡의 부지에 상징조형물과 기념관, 공원시설 등을 갖춘 역사공원을 조성키로 하고 기본 설계 등 용역을 발주했다.

하지만 유족들이 공원 조성 계획에 피해자들의 합동묘역도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나서면서 추진이 중단된 상태.

현행 도시공원법은 역사공원과 묘지공원 두종류로 구분, 절충한 상태의 공원은 조성할 수 없도록 하고 있어 역사공원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군으로선 암초를 만난 셈.

군 관계자는 "묘지공원은 희생자들의 넋을 기릴 수는 있겠지만 일반인들이 찾기에는 거리가 있다" 며 "때문에 노근리 사건 희생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역사적 산교육장으로 만들기 위해선 역사공원 조성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오는 22일 유가족들과 다시 만나 의견을 조율,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사건 피해자 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당시 억울하게 죽어간 희생들을 추모하기 위해 추진되는 공원 조성 사업에 묘역이 들어가야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냐" 며 "알맹이 없는 사업은 의미가 없다" 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굳이 역사공원 쪽으로 가닥을 잡는다면 공원구역 밖 인근에 묘역을 조성하는 절충안도 만들수 있지 않느냐" 며 "하지만 이도 반영할 수 없다면 군은 사업을 원점으로 되돌려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