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인단 자격시비 차단 조치, 1대1 전화확인

<새충청일보>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5·31 지방선거 후보 경선과 당내 여론조사를 앞두고 지난해 9월부터 폭증한 책임·기간당원 확인을 위해 일일이 전화를 걸어 가입 의사를 묻거나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당비 인출 사실을 알리는 등 진땀을 흘리고 있다.

출마자들이 경선 대비용으로 급조한 ‘종이당원’ 선별과 경선에 앞서 구성되는 선거인단 자격시비 차단을 위한 이같은 조치로 탈탕 사례도 빈발하고 있다.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은 지난해 8∼9월부터 5만명의 당원 가입 원서가 쌓여 ‘종이당원’ 여부를 확인하느라 아르바이트 인원까지 고용해 1대 1대 전화 확인을 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특히 종이당원 ‘신고센터’를 운영해 후보자들이 자진신고한 당원들을 무표처리 하거나 당비 납부의무가 없는 일반당원으로 전환시키는 등의 대책에 골몰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당비납부와 함께 연 1회 이상 행사나 교육에 참석해야 자격을 부여하고 있어 이에대한 확인도 병행한다.

열린우리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자격시비를 없애기 위해 일일이 전화를 걸어 주소와 핸드폰 결제 의사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탈당의사를 밝히는 경우도 종종 있다”며 “경선이 예상되는 지역은 우선순위를 두고 확인작업을 실시해 선거인 명부를 작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충북도당 역시 접수된 당원이 7만명에 달해 매월 2000원∼5000원씩 부과되는 당비를 휴대전화 요금이나 통장에서 인출하는 시점에 문자메시지로 통보해 당원 여부를 확인한다.

한나라당은 공정한 관리를 위해 아예 도당 당원 명부를 담은 데이터를 중앙당에 통보해 확인작업과 선거인단 구성을 위임했다.

이에따라 중앙당이 매월 당비 인출 시점에서 문자메시지를 당사자들에게 보내는 방식으로 책임당원을 확인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당비 인출 시점에는 하루 20∼30명씩 탈당의사를 밝히는 사례도 빈발하고 있다. 하지만 후보자들이 ‘충성도’를 과시하기 위해 일반당원 가입원서를 지속적으로 제출하면서 전체적인 당원 규모는 종전에 비해 줄어들지 않는다는 게 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양당은 이번 선거에서 일반인까지 참여하는 국민경선 방식을 배제하고, 기간·책임당원과 일반당원만 참여시키는 당내 경선방안을 채택할 방침이어서 ‘선거인단에 포함되는 당원’들이 사실상 후보 결정권을 행사할 예정이어서 후보자들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열린우리당은 영동군수 후보 경선 방침을 확정한데 이어 청주·청원은 여론조사 후 경선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나머지 지역도 오는 31일까지 후보 또는 공천방식을 결정할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충북도지사를 비롯한 대부분의 단체장 후보를 경선을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