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수해복구 4000억 공사 수주 위해
영동군 수해복구 공사 수의계약 지역 제한

수해복구 공사 발주가 지속 추진되면서 극심한 비수기를 맞은 도내 건설업계가 사활을 건 수주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영동군이 신규 건설업체에 공사 계약을 제한하기로 해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영동군은 공사기간 120일 이내의 7억원 이하 공사는 관내 소재 업체를 대상으로 견적 입찰하고 3억원(전문건설은 2억원) 이하는 수의 계약할 계획이다. 그러나 견적입찰 및 수의계약에 참여 할 수 있는 업체를 정부가 수해복구비를 확정한 9월말 이전 관내 등록 업체로 제한하고 나서 도내 타 지역 건설업체에 실망감을 안기고 있다.
다만 영동군은 수해 때 응급 복구를 위해 인력과 장비를 지원한 관내·외 업체에도 1-2건의 소규모 공사를 수의 계약 해줄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영동지역의 수해복구 공사와 관련 수의 계약에 의한 공사 수주 대상 업체는 120여개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영동군 군내 건설업체는 108개 업체에 달하고 응급복구에 장비와 인력을 지원한 지역 외 업체가 10여개에 달하기 때문이다.
당초 수해가 나기 이전 영동군에 건설업체는 90개 업체에 불과 했으나 수해복구 공사 수주를 위해 발빠르게 영동군으로 이전한 업체가 18개에 달한다.
이렇듯 영동군이 9월말 이전 관내 업체로 수의계약을 한정한 것은 이처럼 수해복구 공사 수주를 위해 신규로 건설업체를 설립하거나 외지에서 주소지를 옮겨오는 철새 건설사가 크게 늘어나는데 따른 것이다.
영동군 관계자는 “지역업체 보호와 건설업체 난립을 막기위해 견적입찰 및 수의계약 대상을 9월말 이전 등록업체로 제한했다”며 수의 계약의 경우 특혜 시비를 없애기 위해 2개 업체씩 순번을 정해 경쟁 방식으로 수주 업체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견적입찰 및 수의계약
공사 규모 1600억원 예상

영동군에 수해 복구 물량은 도내 2700여건에 4600억원 중 전체의 50%를 넘어서는 2340억원에 달한다. 도로가 50건, 하천 59개소, 소규모 사업 188개소, 농어촌 도로 15개소, 소하천 정비 90개소, 철도 1개소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런 공사 내용은 소규모 공사가 많음을 의미한다. 즉, 도내 지역 제한으로 공개경쟁 입찰 물량이 적고 견적입찰 및 수의계약으로 할 수 있는 물량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수해 복구 공사는 긴급 공사에 속해 교량 등 분할이 불가능한 공사 이외에는 최대한 분할해 수의 계약으로 발주한다는 계획 때문이다.
이러한 수의계약에 의해 발주될 영동군의 공사 규모는 총 2340억원 중 1600억원에 달한다.
이에 따라 대규모 수해복구 공사 물량의 발주로 공사 수주 기회에 잔뜩 기대를 하고 있던 도내 다른 시·군 건설업체는 쓴 입맛만 다실 수밖에 없게 됐다.
청주시내 K 업체 대표는 “도내 최대 수해 지역인 영동지역의 수해 복구 공사 수주를 위해 영동으로 업체 이전을 검토했었다”며 “수의 계약 대상자를 관내 업체로 제한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받아 들였다.

부익부 빈익빈 수주 여전

어찌되었든 영동군이 수의계약을 관내 업체로 제한했더라도 7억원 이상은 공개경쟁입찰을 해야 하고 도내 진천, 음성, 단양, 충주 등 다른 수해지역에서의 발주도 잇따르고 있어 도내 건설업체는 모처럼 활기에 차있다. 하지만 건설업계에서는 물량이 많이 나왔다지만 부익부 빈익빈 수주 현상으로 수주 맛을 보지 못하는 업체가 부지기수라는 사실이다.
현재 도내에는 일반건설 면허업의 경우 589개의 업체가 있는데 3억원 미만 공사 입찰에 평균 500여개의 업체가 입찰에 참가한다. 500대 1의 경쟁률이다. 10억 미만 공사에는 350대 1 정도. 10억-20억 사이의 입찰은 이번달부터 180%의 실적이 적용되어 정확한 입찰 대상자는 아직 알 수 없지만 대략 80-90개 업체가 그 범위에 들 것으로 추정한다. 또한 30억 이상은 40-50개 업체로 줄어드는 등 경쟁률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모 업체 관계자는 “수해복구 공사 물량이 많이 나왔다고 하지만 한 건도 수주하지 못했다”며 “올해도 여전히 추운 겨울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수해지역에 건설업체 몰린다
강원지역에 집중, 영동에 18개사 이전

수해복구 공사 물량의 수주를 위해 수해 지역으로 건설사들이 몰리고 있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일반건설업 면허소지자 중 9월 이후 수해복구 공사 수주를 위해 수해 피해가 가장 컷던 강원도로 서울, 경기 지역에서 67개사가 옮겨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는 인접한 경기지역에서 34개사로 이전 업체 전체 중 절반을 차지한다. 충남도에서도 9개사가 강원도로 옮겼다.
경북, 전남, 충북지역에서도 각 3개사씩 강원도로 주소지를 이전했다. 대전에서도 강원도 이전은 2개사에 달한다.
이와 함께 태풍 루사에 의해 영동군을 중심으로 크게 피해를 본 충북지역으로도 주소지 이전이 이어졌다. 일반건설업 중 충남에서 충북으로 5개사가 이전한 것을 비롯하여 영동지역에만 18개사가 주소지를 옮겨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