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1일 전국품바축제를 시작으로 23일 품바마라톤까지

음성군은 과거 우리가 어려웠던 시절 자기보다 못한 사람들에게 작은 사랑이라도 베풀 줄 아는 모든 이들을 품바라 지칭하고, 군민의 대화합과 지역홍보를 위해 오는 4월 풍자와 해학이 넘치는 제7회 전국 음성품바축제 일정을 확정하고 전 국민을 초대하고 있다.

4월 20일부터 23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음성읍 설성공원에서 개최되는 제7회 전국 품바축제기간 중에는 ‘제13회 무영제’와 ‘새봄맞이 큰 꽃잔캄, ‘향토음식경연대회’가 함께 열리며,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제3회 음성품바마라톤 대회가 동시에 열리는 등 볼거리·살거리·먹거리 삼박자가 어우러진 축제의 향연이 펼쳐진다. 축제의 전야제인 20일에는 올해로 13회째를 맞고 있는 새봄맞이 큰 꽃잔치 개막식에 이어 제13회 무영제와 향토음식경연대회, 전국품바가요제가 축제의 서막을 화려하게 장식하게 된다.

품바축제의 첫날인 21일에는 9개읍면 주민들과 함께하는 움막짓기 대회에 이어 축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열림식을 시작으로 팔도품바공연, 아마추어 품바타령, 읍면 엿치기대회, 꽃동네 예술단 공연, 팔도 품바공연, 전통 타악극 등이 펼쳐지며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키게 된다.

둘째 날이자 음성의 5일장이 열리는 22일에는 전국의 많은 관광객들이 음성을 찾을 것으로 예상, 방청객들과 함께하는 품바허수아비 만들기대회를 비롯해 팔도품바공연, 즉석 엿치기 대회, 빅밴드공연, 품바난타공연과 귀동전 연극 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있다.

행사기간 내내 펼쳐지는 품바잔치로는 조형예술품전시 및 라쿠시연, 품바사진 전시회, 품바분장 및 페이스페인팅, 품바거리시화전 및 품바의상 시화전, 품바사생대회 및 품바 목판화전, 노인무료 건강검진, 세태만상낙서판 만들기, 거지움막짓기, 옛장터 체험장 운영등이 펼쳐져 축제의 진수를 선보인다.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4500여명의 마라톤 매니아가 참가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3회 전국음성품바마라톤 대회가 열려 웃음이 함께하는 선의의 경쟁을 펼치게 된다. 또한 우리의 전통가락과 외국의 민속문화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국악공연과 우리춤, 우리 소리의 한마당 공연과 러시아와 안데스 음악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공연프로그램과 ‘품바와 선발대회’가 열려 축제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하게 된다.

행사 관계자들은 “음성의 품바축제는 나눔과 사랑을 주제로 한 인정의 축제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성한 축제인 만큼 가족들과 함께 음성을 찾아 줄 것과, 전국 마라톤 매니아들로부터 정이 넘치는 마라톤대회로 인정받고 있는 제3회 음성품바마라톤대회 참가 신청을 서둘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