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부메랑이 두려울 것”

최근 지역정가의 움직임을 보면 기초의원 후보에까지 공천제도를 도입한 정치권의 의도가 제대로 맞아 떨어졌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국회의원이나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그리고 핵심 당직자들이 요즘 심심치않게 듣는 얘기중의 하나가 다름아닌 ‘충성발언’이다. 이번에 공천만 주면 충성을 다하겠다는 맹세가 은밀하게 후보자들로부터 전해지는 것이다. 물론 격식을 차리지 않은 상태에서의 임의로운 발언인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출마자들은 요즘 소위 당의 실세를 만나는 게 하늘의 별따기 만큼이나 어렵다. 공천의 키를 쥔 사람들이나 심사위원들이 원천적으로 출마예상자의 접근을 기피하는 것도 원인이라면 원인이다.

한 출마예상자는 “누구보다도 깨끗한 선거를 치르고 싶지만 그래도 공천을 생각하면 필요한 사람들을 안 만날 수가 없다. 솔직히 나도 나름대로 신경을 쓰고 있는데, 당의 책임자들을 만나는 게 보통 진땀나는 일이 아니다. 그동안 아주 가깝게 지낸 사이인데도 막상 역할이 달라지니까 얼굴 대하기가 여간 힘든게 아니다. 지방의원에 대한 정당공천 도입이 여전히 비판받고 있지만 어쨌든 확실하게 줄을 세우고 있는건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런 현상에 대해 향후 부작용을 우려하는 시각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 정치권이 후보자들을 줄세우는 것엔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앞으로 공천이나 심사 탈락자들의 반발이 필히 역풍을 몰고 온다고 믿기 때문이다. 부메랑을 염려하는 것이다. 실제로 각 당이 공천심사위를 구성, 본격 활동에 들어갈 조짐이지만 공천 탈락자들에 대한 위무책(慰撫策)은 여전히 골칫덩이다. 그렇다고 이를 무시했다간 자칫 본선에 가기도 전에 예선에서 당내 자중지란을 일으킬 게 뻔하다. 특히 한나라당의 경우 높은 지지도에 편승, 예비후보가 난립함으로써 이 문제에 대한 고민이 상대적으로 크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