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회법사위서 심규철의원 충청리뷰 보복수사 집중질의
윤대표 구속·광고주 수사 문제점 지적, 24일 김정길 장관 답변 관심

국회법사위원회 심규철의원(한나라당·보은 옥천 영동)은 지난 23일 법사위상임위에서 충청리뷰 보복수사 의혹에 대해 김정길법무부장관을 상대로 질의를 벌였다. 심의원은 윤석위 대표의 구속에 대해 “본 사건은 지난해 5월 불거졌으나 청주지검이 사실상 내사종결했던 사안이라고 한다. 또한 검찰의 수사와 윤대표의 구속이 충청리뷰의 검찰 비판보도 이후 이뤄졌다는 점에서 보복수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비판언론에 재갈 물리기 차원의 보복수사이며 명백한 언론탄압’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충북도청 공무원이 직장협의회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인용해 검찰관계자가 ‘상황에 따라 도지사도 소환할 수 있으니 조사를 잘 받으라고 하는등 위압적인 태도로 일관했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또한 기업체 관계자가 “일상적인 홍보차원에서 광고를 게재했다고 답변했으나 검찰이 ‘충청리뷰에 약점 잡힌 게 아니냐, 잘 생각해보고 다시 오라’고 하며 유도성 질문을 많이했다고 진술했다”고 꼬집었다.
심의원은 이같은 문제점을 전제한 뒤 “검찰을 비판한 기사가 나간 직후 이를 게재한 신문사 대표를 내사 종결된 사건으로 전격 구속하고 최근 5년간 광고주를 비롯한 광범위한 수사에 착수했다면 이는 보복수사를 했다고밖에 볼 수 없는데 이에 대한 장관의 견해는 무엇인가”고 질의했다. 또한 검찰수사진이 “사람들이 보지도 않는 신문 같지도 않은 신문에 왜 광고를 냈느냐”며 추궁하는등 충청리뷰에 대한 청주지검의 인식이 극도로 왜곡돼 있다는 점에서 검찰이 ‘비판언론 죽이기’에 나선 것이 아닌가”라는 지적에 대해 장관의 견해를 물었다. 이에대한 김정길 장관의 답변은 24일 법사위상임위에서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