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검, 대표 연행... 주주회사 · 광고주 집중수사

청주지검이 비판기사를 게재한 지역 주간신문 <충청리뷰>를 상대로 주주 관련 회사와 광고주에 대한 집중수사를 벌여 언론탄압 시비가 불거지고 있다.
청주지검 특수부는 지난 11·12일 충북도청·진천군청·괴산군청 등 도내 10개 지방자치단체 공보담당 공무원들을 소환해 <충청리뷰> 광고게재 경위 등에 대해 집중수사를 벌였다. 또한 휴일인 13일에는 <충청리뷰> 윤석위 대표이사를 한밤중에 전격연행해 청주교도소에 유치시킨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충청리뷰>는 14일 오전 충북도청 중앙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지검의 '보복수사'에 대한 비판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이날 밤부터 수곡동 사무실에서 '윤석위 대표의 석방과 보복수사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무기한 철야농성을 시작했다. 한편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청주경실련·청주환경운동연합 등 10여개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성명을 통해 '비판언론에 대한 보복성 수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청주지검은 지난 2일 충북건설협회, 청주시, 청주세무서 등에 주주 관련 회사의 자료를 요청하면서 <충청리뷰> 주변을 옭아매기 시작했다. 청주지검은 우선 윤석위 대표의 개인회사인 (주)이건·백상에 대한 공사수주 내역과 주주 회사인 (주)다산애드컴의 공사실적 자료, 세무조사 결과자료에 대해 관계기관에 공문을 보내 확인했다.

이에 앞서 <충청리뷰>는 지난 9월 14·21일자 신문에 '법화(法禍)…그 깊은 상처'라는 제목의 기획기사를 게재한 바 있다. 이 기사가 나간 직후 지역 정보기관으로부터 '검찰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각별히 조심하는게 좋겠다'는 충고성 전화가 이어졌다. 결국 후속보도 1주일만에 검찰이 주주회사에 대한 뒷조사에 착수한 셈이다.

이에 대해 <충청리뷰>는 지난 10일 발행된 250호 신문에 '검찰의 언론 길들이기'란 제목으로 청주지검의 보복수사 의혹을 집중 보도했다. 또한 지난 94년 창간이래 빚어졌던 3차례의 광고주 내사, 표적 수사, 세무조사 의뢰 의혹사건도 덧붙였다. 보복수사의 단초가 됐던 검찰 비판기사의 내용과 배경에 대해서도 후속기사 형식으로 설명했다.

4면에 걸친 기획기사가 보도되자 검찰의 압박수위는 더욱 높아졌다. 신문 발행 당일인 10일 오후, 충북도청·청주시청 등 도내 10개 자치단체 공보실을 상대로 과거 5년간 <충청리뷰> 광고내역을 정리해 청주지검 특수부로 직접 출두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따라 10개 자치단체 공보실 직원들은 지난 11·12일 양일간 청주지검에 불려가 <충청리뷰> 광고게재 경위에 대한 집중조사를 받았다. 수사진은 공보실 직원들에게 광고배정 경위에 대한 자술서 작성을 요구해 불만을 사기도 했다. 심지어 '스스로 잘 생각해보고 다시 쓰라'며 은근한 압력을 가해 출두한 공무원들이 '이건 해도 너무하는 거 아니냐'며 자의적인 수사에 이의를 나타냈다는 것. 자치단체 행정광고 조사에서 별다른 혐의점을 발견하지 못하자 검찰은 일요일인 13일, 윤석위 대표에게 수사의 날을 세웠다.

13일 아침 8시께 윤 대표가 운영하는 (주)이건의 전 전무였던 박 모씨 아파트로 검찰직원이 찾아와 전격 연행하게 된 것. 관리사무소측에 따르면 검찰직원이 경비실 인터폰을 통해 '주차중 차량 접촉사고가 났으니 잠깐 나와보라'고 불러낸 뒤 연행해 갔다는 것. 또한 이날 밤 11시께 휴일 산행을 마치고 시내 모처에 있던 윤석위 대표가 검찰직원에 연행당했다.

윤 대표는 밤 12께 자택으로 전화를 걸어 '지금 검찰청사에 있다. 오늘밤은 못 들어갈 것 같다'고 짤막하게 통화를 마쳤다. 윤 대표는 이날 밤 통상적인 예와달리 경찰서가 아닌 청주교도소로 신병인도 돼 감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14일에는 사기업 광고주들에 대한 대대적인 뒷조사가 진행됐다.

청주지검은 부영건설, 보경산업개발, 대원 등 <충청리뷰>에 광고협찬을 했던 지역 건설업체를 중심으로 사업주를 소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오후 검찰에 출두했던 B씨는 "특별한 단서도 없이 그냥 <충청리뷰> 광고를 몇 번이나 냈느냐, 혹시 청탁이나 압력을 받고 낸 것은 아니냐는 식이었다. 기업주들을 불러다 이런 식의 수사가 요즘같은 세상에도 가능한 지 답답했다"고 말했다.

한판 <충청리뷰> 취재기자는 지난 5일 청주지검 특수부 온성욱 검사를 만나 주주 관련 회사에 대한 수사착수 배경에 대해 △수사착수 시점에 비춰 검찰 비판보도와 관련있는 것 아닌가 △진정수사인가, 인지수사인가 △비판기사에 문제가 있다면 적법한 절차를 통해 이의제기할 수 있지 않은가 등을 질의했다. 이에대해 온 검사는 "내가 말하기 곤란하다. 공식적인 공보창구가 차장검사실이니 거기서 물어보는 것이 좋겠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지난 14일 <충청리뷰>측이 '언론탄압 보복수사를 고발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진 직후 중앙기자실 출입기자들은 수사 실무책임자인 강경필 부장검사를 만나 이에 대해 취재를 벌였다.

15일자 <한겨레신문> 보도에 따르면 강 부장은 "언론사를 갖고 있는 윤대표가 건설사를 운영하면서 공갈, 협박 등을 일삼았다는 진정·제보·첩보가 잇따라 수사를 해왔고, 정확한 증거가 있어 신병을 확보한 것"이라며 "자치단체 공보담당 공무원들을 부른 것도 광고 수주과정에서 협박 등이 있었다는 제보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로 말했다.

또한 같은 날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청주지검 관계자는 "대표이사의 비리와 광고압력 등 <충청리뷰>와 관련한 첩보와 진정, 제보 등을 토대로 수사에 착수한 것"이라며 "현재로선 구체적인 수사내용을 말할 수 없으며 수사결과를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측은 <충청리뷰> 기자회견 직후 충북도청 공보실에 중앙일간지 출입기자들의 신상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드러나 기자단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이에대해 강 부장은 "별다른 뜻은 없고 지방언론사 출입기자 명단만 있어서 중앙지 기자단 명단도 확보해 두려했던 것 뿐"이라고 해명했다.


주간 <충청리뷰>, 어떤 신문인가
진보적 독립신문, 94년 창간 이래 3차례 보복내사·수사당해

<충청리뷰>는 지난 94년 1월 충북권 시사 월간지로 창간됐다. 초대 발행인은 전교조 참교육운동을 이끌었던 도종환교사가 맡았고 현재는 윤석위 씨(전 충북민예총 지회장)가 맡고 있다.

<충청리뷰>는 '올곧은 말 결고운 글'이란 제작정신으로 지역의 진보적 언론운동을 펼쳐왔다. 95년 4명의 주주가 8천만원을 쾌척해 사원중심의 주식회사로 탈바꿈했다. <충청리뷰>는 지역언론에 대한 미디어비평을 상설화했고 토호세력·지방 권력기관 등 취재성역을 허무는데 앞장섰다.

이러한 과정에서 94년 7월 검찰의 청주시 동부우회도로 담합입찰 편파수사 의혹기사와 관련 광고주 내사를 당했고 96년 신한국당 신경식의원 선거법위반 사건 축소수사 의혹기사 이후에는 주주회사인 (주)다산애드컴에 대한 불시 세무조사가 벌어지기도 했다.

특히 98년 5월에는 <충청리뷰>의 주간신문 전환 당시 도민주 공모와 관련, 피의자에 대한 강압수사로 모자 자살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당시 교구납품업자인 박종운씨(당시 41세)를 전격연행, 5일동안 하루 14시간씩 강행군 수사를 벌였고 견디다 못한 박씨가 야산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고 이 소식에 충격을 받은 노모마저 약을 먹고 숨지는 불행한 사건이 벌어졌다.

당시 검찰은 박씨가 <충청리뷰> 납품비리 기사를 막으면서 현금 3000만원을 제공했다는 혐의점을 잡고 수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박씨는 도민주 공모과정에서 200만원을 회사 은행계좌를 통해 입금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3000만원 제공혐의에 대한 진술을 확보하지 못하자 급기야 박씨 업체에 대한 회계장부를 통해 1억5000만원의 세금탈루 혐의를 추궁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충청리뷰>는 타블로이드 판형으로 주당 48면을 발행하고 있다. 지역신문으로는 드물게 부채 제로상태의 자립경영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30∼40대 오피니언 리더층과 시민단체·학계 등 전문직 종사자들이 주 독자층을 이루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