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검이 <충청리뷰> 윤석위(49·이건건설 대표) 대표를 공갈·갈취 등의 혐의로 구속한 데 이어 윤 대표 주변에 대한 광범위한 수사를 벌이는 것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 충북지역 3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은 18일 “검찰 수사가 윤 대표 개인 비리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비판기사에 따른 보복·표적수사 쪽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오는 22일 <충청리뷰>지키기 범도민 대책위원회(가칭)를 만들어 검찰의 잘못된 수사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전국 규모의 시민단체와 연대해 검찰의 무리한 수사를 규탄하고 독자늘리기, 격려 광고게재, 항의 집회 등의 활동을 하기로 했다.

지난 11일과 12일 검찰에 불려가 최근 5년간 <충청리뷰>의 광고게재 내역 등에 대한 조사를 받았던 충북도 등 7개 자치단체 공보담당 공무원들도 검찰의 수사에 불만을 나타내고 있으며, 검찰 내부에서도 세세한 광고내역까지 수사하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한 공무원은 검찰의 비인권적인 수사 관행을 꼬집는 글을 직장협의회 홈페이지에 올리는 등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

이 공무원은 “검찰 조사에서 ‘필요에 따라 도지사도 부를 수 있으니 조사를 잘 받으라’고 하는 등 위압적 태도로 일관해 공무원의 인권이 이렇게 하찮은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강경필 형사2부장은 “윤 대표와 <충청리뷰> 관련 진정·제보·첩보가 있었고 이를 입증하기 위해 수사를 하는 것인데 보복·표적 수사로 모는 것은 지나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