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청주지검“신문같지도 않은 신문, 이번엔 아예 없애야…” 2002-10-17

11일부터 특수부 등 3개 검사실, 충청리뷰 전방위 수사벌여
지자체 7곳, 기업체 50여곳, 음식점 광고까지 게재경위 집중수사
수원교도소 수감자까지 찾아가 조사, 4번이상 소환조사 받기도

충청리뷰에 대한 청주지검(지검장 서영제)의 전방위적인 보복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청주지검은 ‘검찰의 언론 길들이기’란 제목의 표지기사가 실린 본보 251호 신문이 발간된 지난 10일부터 소액주주의 출자배경과 광고주의 광고게재 경위 등에 대해 ‘토끼몰이’식 수사를 벌이고 있다. 또한 일요일인 지난 13일 밤 윤석위 대표이사를 긴급체포, 이틀동안 조사를 벌인 뒤 서원대학교 철거공사 사례비 수수혐의로 공갈죄를 적용 구속시켰다. 이에앞서 충청리뷰는 지난 14일 오전 충북도청 중앙지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의 노골적인 보복수사 중단과 책임자 문책을 촉구했다. 15일에는 청주지역 14개 시민사회단체가 ‘비판언론에 대한 청주지검의 보복수사를 중단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한 주일동안 벌어진 청주지검의 폭압적인 수사상황을 일자별로 재정리해 본다.

(10월 10일)
‘5년간 광고내역 가져와라’

지난 2일 청주지검은 충청리뷰 윤석위 대표이사 개인회사인 (주)이건·백상과 주주회사인 (주)다산애드컴에 대해 과녁을 맞추기 시작했다. 청주시와 충북건설협회에 최근 3년간 공사계약 내역을 제출토록 공문지시했다. 또한 청주세무서에는 세무조사 결과에 대한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검찰의 이같은 반응은 일정 부분 예견된 것이었다. 지난 9월 중순 검찰 비판기사가 충청리뷰에 연속보도된 직후 지역 정보기관 관계자들로부터 ‘검찰 수뇌부가 격앙된 상태다. 당분간 조심하는 것이 좋겠다’는 전화연락을 수차례 받았기 때문이다.
주주 관련회사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수사착수는 결국 충청리뷰에 칼끝을 겨누는 것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지난 주 250호 신문에 ‘검찰의 언론 길들이기’라는 제목의 표지기사를 통해 보복수사 의혹을 정면으로 다뤘다. 250호 신문이 안산 인쇄소에서 도착한 지난 10일 오전 충청리뷰 직원들이 자체 발송작업을 하는 중에 청주지검 직원이 직접 찾아와 신문 1부를 받아갔다. 신문 도착시간을 미리 알고 직원을 보낸 것이 분명했다.
250호 신문에 대한 청주지검의 반응은 즉각적이고 분명했다. 이날 오후 청주지검 특수부는 도내 10개 지방자치단체 공보실에 연락해 ‘충청리뷰의 과거 5년간 광고게재 내역을 뽑아 담당자가 직접 검찰로 가져오라’고 지시했다. 해당 자치단체 공무원들은 영문도 모른채 5년전의 서류까지 찾아 정리하느라 애를 먹었다.

(10월 11일)
‘광고경위 자술서 써내라’

청주지검의 주주 압박작업이 계속됐다. 이사가 아닌 소액주주에게도 전화를 걸어 “무슨 이유로 그런 신문에 출자를 했느냐, 원해서 한 것인가 아니면 억지로 한 것인가” 등의 추궁성 질문이 이어졌다. 검찰 연락을 받은 주주들은 “검찰과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내가 출자한 게 뭐 잘못된 게 있는가”며 진위파악을 하는 소동을 빚었다. 검찰이 소액주주들까지 파악한 배경은 세무서에 제출된 법인주주 자료가 아니면 알 수 없는 내용이었다. 결국 충청리뷰 관련 자료를 세무서를 통해 입수했을 개연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날 오후 3시부터 청주지검 특수부 온성욱 검사실에서 도내 7개 자치단체 공보실 직원들에 대한 조사가 진행됐다. 검찰직원들의 질문은 천편일률적이었다. “사람들이 잘 보지도 않는 주간신문에 왜 광고를 했느냐, 무슨 약점을 잡혀서 낸 것 아니냐, 압력받은 사실이 있으면 솔직히 얘기하라”는 유도성 조사가 진행됐다. 또한 광고게재 경위에 대해 자술서를 쓰도록 요구했다. 심지어 ‘잘 생각해보고, 다시 쓰라’며 재작성을 요구해 서너번씩 다시 써야 했다. 조사를 받았던 공무원 A씨는 취재진에게 “요즘이 어떤 세상인데, 아직도 이런 식의 수사를 하는가 싶었다. 뭐 뚜렷한 근거도 없이 압력받은 것 있으면 솔직하게 얘기하라는 추궁이었다. 자치단체에서 홍보가 필요한 내용에 대해 일간지 광고배정을 하면서 간간이 주간신문도 끼워넣고 있다고 진술했다. 일간지와 비교하면 사실 충청리뷰 광고액은 상대가 되지 않는 것 아닌가? 무슨 초등학교 반성문 쓰듯이 자술서를 일괄적으로 쓰라고 시킬때는 인간적인 모멸감까지 치밀어 올랐다. 함께 갔던 공보담당 공무원들이 한결같이 기분을 상해 돌아왔다”고 말했다. 이날 시·군 계장급 공보담당들은 새벽 1시 30분까지 지루한 조사를 받아야만 했다. 검사실을 나서는 이들에게 검찰직원은 “돌아가서 잘들 생각해보고, 내일 또 나와라”고 의미심장한 한마디를 던졌다.

(10월 12일)
토끼몰이식 수사, 공무원들의 비애

전날에 이어 자치단체 공보실 직원들에 대한 조사가 계속됐다. 문제는 검찰이 시·군 공보업무 책임자와 함께 출두하도록 지시했던 것. 기획실장·공보실장이 직원들과 함께 조사에 응하라는 요구였다. 역시 충청리뷰의 광고압력 여부에 대한 수사가 진행됐고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오전 10시부터 20여명의 시·군 공무원들이 ‘토끼몰이’식 수사에 시달려야만 했다.
검찰조사를 받은 공무원 Q씨는 “사실 검찰에 제일 약한 것이 일선 공무원 아닌가, 오라면 오고 가라면 갈 수밖에 없는데… 이런 터무니없는 표적수사에 만만한 공무원들이 또 당하는가 싶어서 맥이 빠졌다. 공무원직장협의회에도 이런 얘기가 전해져서, 다른 동료직원들도 공감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한편 공무원노조 충북본부는 지난 15일 지부회의를 진행하면서 청주지검의 공보실 직원 일괄 조사건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본부 관계자는 “검찰의 구태의연한 수사방식에 불만을 제기했다. 하지만 성명서 같은 공식발표 형식을 취하는 것은 조심스러웠다. 상대가 검찰이다보니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끼는 것 같았다. 향후 공무원노조 홈페이지에 문제점을 올리는 방식으로 이의제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토요일 조사는 저녁 5시까지 진행돼 공무원들의 진을 빼기에 충분했다.

(10월 13일)
일요일 밤의 잠복 연행작전

화창한 일요일, 검찰의 ‘충청리뷰 죽이기’는 멈추지 않았다. 아침 8시께 청주시 가경동 모아파트에 사는 박욱재씨(45)는 뜻하지 않은 경비실 전화를 받았다. “주차장에서 차를 빼다가 당신 차와 접촉사고가 났다. 잠깐 나와서 봐야할 것 같다”는 내용의 전화였다. 아래층으로 내려온 박씨는 기다리고 있던 청주지검 직원에 의해 전격 연행됐다. 법원의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에서 긴급체포된 것이었다. 박씨는 충청리뷰 윤석위 대표의 개인회사인 (주)이건종합건설의 전무로 근무했던 사람이었다. 결국 (주)이건의 비위사실을 캐기위해 박씨를 전격연행한 것이었다.
이날 윤대표는 이런 사실을 모른채 지인들과 함께 청주근교 산행에 나섰다. 오후 5시 청주시내로 돌아오면서 박씨의 연행사실을 알게 됐다. 윤대표는 직감적으로 검찰의 보복수사가 자신의 회사로 날을 세우고 있다고 판단했다. 지인들과 저녁자리를 마친 윤대표는 자택인 용암동 모아파트로 귀가하던 중 잠복중이던 검찰직원에 연행됐다. 이때 시간은 밤 10시30분, 역시 법원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한 것이었다. 등산복 차림의 윤대표는 청주지검 김도훈검사로 연행된 뒤 신원확인후 곧장 청주교도소로 유치됐다. 일반적인 검찰 피의자가 체포영장 구금시한(48시간) 동안 경찰서 유치장에 유치되는데 반해 윤대표는 철저하게 외부와 차단된 셈이었다.

청주지검이 주말을 이용해 대대적인 주변수사를 진행하는 바람에 충청리뷰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처지였다. 윤대표 수감사실을 가족들로부터 14일 새벽 1시께 전달받은 충청리뷰 간부직원들은 심야 대책회의를 소집해 향후 대응방법을 모색했다. 일단 보복수사의 진상을 공개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충북도청 중앙지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고 청주KBS·CJB와 중앙일간지 주재기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청주지검에서는 충청리뷰에 광고를 게재했다는 이유 하나로 사업주들이 줄줄이 소환되고 있었다. 특히 지역 건설업체들에 대한 집중적인 조사가 진행됐다. 부영, 대원, 삼화토건, 주은, 덕일건설, 흥업백화점, 한국도자기 등 지역업체의 대표·직원들이 전훈일검사실에서 줄지어 기다리며 조사를 받았다. 덕일건설의 경우 청주지검 직원이 수원으로 직접 찾아가 수원교도소에 수감중인 정홍희대표를 수원지검으로 불러내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무런 단서도 없이 ‘훑어내리기’식의 무모한 수사가 벌어진 것이다. 털어서 있으면 다행이고 없으면 그만이라는 무지막지한 수사방식이었다. 더구나 몇몇 업체는 4차례 이상 소환당하는 끔찍한 경험을 해야만 했다.
조사를 받은 모업체 대표는 “왜 광고효과도 없는 주간신문에 광고를 냈는가, 무슨 문제가 있었던 게 아닌가, 취재기자가 전화를 걸어 광고를 부탁하지 않았는가 식의 질문이었다. 불려온 사람들이 다들 이런 식으로 조사를 받았는데, 참 황당하다는 생각뿐이었다. 난 충청리뷰가 화이트칼라층에 인기가 있는 신문이라서 광고를 내기로 했다고 답변했다. 지금도 충청리뷰에 대한 호감은 변함없지만 이번 일을 당하고 보니 기업하는 입장에서는 앞으로 광고할때마다 고민할 수밖에 없지 않은가?”고 속내를 털어놓았다.
취재진도 얼마나 많은 기업인이 청주지검에 소환됐는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조사를 받은 업체로부터 충청리뷰가 문의전화를 받은 경우만 20곳에 육박한다. 이날부터 충청리뷰 본사 직원 14명은 보복수사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무기한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10월 15일)
17개월 전 사건으로 윤대표 구속수감

청주지검은 윤석위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15일 새벽 2시께 법원에 청구했다. 법원의 퇴근시간 이전에 청구되는 통상적인 관행에 비추어 새벽시간에 영장청구는 이례적이었다. 이날 오전 11시 청주지법 4호 법정에서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됐다. 윤대표 변호인인 박휴상변호사는 검찰수사의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서원대 공사사건은 작년 5월 불거져 청주지검이 사실상 내사종결했던 사안임을 강조했다. 또한 기자회견을 통해 의혹을 제기했던 서원대 이모교수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해 벌금형을 받은 상황에서 사건이 상호배척된다는 점을 덧붙였다.
사건의 쟁점은 윤대표가 운영하는 (주)이건이 철거업체 경신건설로부터 받은 3000만원의 돈의 성격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주)이건은 철거후 뒷정리 공사 대금으로 받았다는 해명이며 검찰은 철거공사를 연결시켜준 사례비로 요구했다는 주장이다. 청주지역 14개 시민사회단체는 아침 일찍 성명을 발표해 검찰의 보복수사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수사개시 시점’ ‘광고주에 대한 집중수사’ ‘ 지역언론에 대한 수사전례’등을 내세워 이번 검찰수사를 언론탄압으로 규정했다.

또한 한겨레신문·조선일보는 전날 충청리뷰측의 기자회견을 바탕으로 검찰 수사의 문제점에 비중을 둔 기사를 보도했다. 이같은 성명·보도자료가 변호인을 통해 청주지법에 전달됐지만 이날 오후 4시께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한편 청주지검은 전날 건설·제조업체 광고주에 대한 대대적인 소환조사를 벌인데 이어 20만∼30만원 수준의 음식점·주점 광고에 대한 융단폭격식 수사를 계속했다. 이날 하루동안 검찰에 불려간 제조업체 대표와 개인업주들도 5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검찰은 2∼3년전에 게재된 광고까지 조사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충청리뷰 직원들의 철야농성에 대한 격려 방문객들의 발길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지역 문화·언론계 인사들의 방문이 많았고 이들 가운데 40여명이 개인 명의의 격려광고를 신청하기도 했다.

(10월 16일)
50대 교수·화가의 1인시위 시도

검찰의 광고주 수사가 업종별 구분을 넘어 무작위적으로 확대됐다. 또한 일부 지역인사들이 ‘리뷰가 먼저 이번 사건에 대한 보도를 중지하면 검찰도 수사를 중단할 것이다. 이 정도 선에서 화해하는 것이 어떠냐’며 중재역을 자임하고 나서기 시작했다. 이에대해 충청리뷰 한덕현 편집국장은 “검찰의 불법적인 공권력 남용에 대해 아무런 해명·사과도 없이 어떻게 화해가 가능하겠는가. 이미 충청리뷰는 대표이사 구속에 이어 마구잡이식 광고주 수사로 인해 측량할 수 없는 상처를 입은 상태다. 더 이상 털어볼 것이 없으니, 할 수없이 화해의 제스처를 보내는 것은 언론을 농단하고 지역을 무시한 처사다. 보복수사에 대한 책임자 규명·문책이 뒤따르지 않는 한 민주언론 사수를 위한 우리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대표의 구속과 검찰의 보복수사에 항의하는 뜻으로 김승환 교수(충북대 국어국문학과)와 이홍원 화가가 이날 오후 2시부터 청주지검 정문앞에서 1인 시위에 돌입했다.

리뷰수사에 검사 3명, 수사과까지 매달려
광고탄압으로 ‘언론죽이기’ 노골화, 惡手에 악수 거듭

현재 진행중인 수사상황으로 볼 때 청주검찰은 ‘언론 길들이기’ 차원을 넘어선 ‘죽이기’에 나선 것이 분명해 보인다. 우선 검찰 수뇌부의 리뷰에 대한 인식이 극도로 왜곡돼 있다는 점이다. 검찰 주변 소식통에 따르면 수뇌부는 “리뷰가 뭔가, 거 신문같지도 않은 신문 아닌가?” “이번 기회에 아예 문을 닫도록 해야 한다는 여론이 들어오고 있다” 등의 발언을 공공연하게 하고 있다는 것.
수사책임자인 강경필부장검사는 지난 14일 중앙일간지 취재진 4명과 만난 자리에서 육두문자를 써가며 리뷰와 윤대표에 대한 비방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복수사 의혹에 대해 집중질문하자 “지금 충청리뷰 대변인으로 온 것이냐, 그럼 검찰이 수사를 하지 말란 말이냐”며 흥분해 취재하던 기자들과 험악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특히 자치단체 공무원과 광고주들을 수사하는 검찰직원들이 한결같이 ‘사람들이 잘 보지도 않는 신문 같지도 않은 신문에 왜 광고를 냈느냐’며 추궁해 검찰 수뇌부의 인식이 하급직원들에까지 파급된 것으로 판단된다. 청주지검이 광고주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면서 2부 소속 검사실을 중심으로 수사과 직원까지 총동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특수부 온성욱검사가 주주 관련 회사에 대해 청주시, 청주세무서, 충북건설협회에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또한 지난 11·12일 양일간에 걸쳐 자치단체 광고예산을 집중수사했고 현재 기업광고에 대해 뒷조사를 계속하고 있다.
윤석위 대표이사의 서원대 공사대금 사건은 특수부 김도훈검사가 맡아 진행했다. 앞서 최병한검사가 작년 5월이후 내사에 착수해 지난 3월 종결시킨 사건이 다시 되살아난 것이다. 또한 서원대 도서관 공사의 원도급업체인 서울 LG건설 직원들을 소환, (주)이건이 부분 하도급을 받은 경위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