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검찰앞에 서면 작아지는 지방지들 2002-10-17

본보 대표이사 구속사태 외면·침묵
조선?한겨레에선 비중있게 보도 ‘눈길’
CBS는 균형잡힌 시각으로 ‘사태’ 접근

본보 윤석위 대표이사(50)의 긴급체포-구속을 시작으로 검찰이 자신에 대한 비판기사를 보도해 온 충청리뷰에 대해 노골적이고 전방위적인 보복수사에 나서고 있어 말썽을 빚고 있는 가운데, 지역의 일간지들이 스스로 ‘자기검열’에 나서 관련기사를 축소하거나 검찰의 논리만을 발표하는 구태를 벗지 못하고 있다. 막강한 권부집단 검찰 앞에만 서면 허약해지는 지방언론의 부끄러운 모습이 재연되고 있는 것이다.
충청리뷰는 윤석위 대표이사가 검찰에 전격 체포된 다음날인 14일 오전 충북도 중앙지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윤 대표 구속은 본보가 최근 검찰 비판기사를 잇따라 보도한 데 따른 보복차원에서 이뤄진 공권력의 폭거”라며 검찰수사의 부당성을 폭로했다. 그러나 도내 4개 일간지들은 지난 15일자 신문에서 검찰의 윤 대표 구속사건을 사실 위주로 평면적으로 짤막하게 보도하거나 검찰측 입장을 전달하는 데 무게중심을 더 뒀다.
4개 일간지중 중부매일만 제외하고 충청·동양·한빛일보는 검찰의 보복수사 의혹에 대해 침묵의 카르텔을 형성이라도 한 듯 한결같이 외면했다. 한빛일보는 ‘주간지 대표 긴급체포’ 제하 기사에서 윤 대표가 공사수주 대가 등으로 업체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에 긴급체포됐다는 사건을 단순기술하는데 머물렀다. 석간인 동양일보는 14일에 이어 15일자 신문에서 윤 대표의 체포사실을 비중있게 다뤘지만 검찰의 시각을 중심으로 다뤄 균형감각을 잃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15일자 충청일보는 ‘이건건설 윤모 대표 영장방침’이란 2단 크기의 제목 기사에서 이번 사건을 일개 건설업체 대표의 비리사건으로 치부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 이와관련 충청일보 검찰출입 기자는 “문제의 기사를 작성하며 보복수사 의혹 주장도 포함시켜 기사를 탈고했다”며 “그러나 이후 취재기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기사의 핵심 내용이 데스크 과정에서 삭제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중부매일 역시 타 신문처럼 기사 비중은 단신으로 처리했지만 말미에 충청리뷰의 반론을 다룸으로써 불편부당함을 유지했다. 중부매일 기사는 ‘검찰이 윤 대표를 비롯 도내 시·군 공무원들을 불러 회사에 대해 뒷조사를 하는 것은 최근 충청리뷰가 보도한 검찰 관련 비판기사에 대한 보복수사라며 충청리뷰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런 가운데 지역 방송사중 CBS청주방송의 경우 주요 뉴스 시간대마다 검찰의 충청리뷰에 대한 보복수사 의혹을 집중 제기함으로써 언론자유 수호의 전위에 서는 용기를 발휘했다.
이런 가운데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 중앙·동아·문화일보 등 소위 중앙지들이 충청리뷰 사태를 오히려 더 비중있게 다뤄 주목을 끌었다. 조선일보는 15일자 A25쪽 네이션(Nations) ‘중부’면과 16일자 전국판 사회 2면에 이번 사건의 기사를 연이틀 머릿기사로 보도, 조선일보가 공권력에 의한 언론자유 침해 사건을 어떻게 인식하는 지를 여실히 반증했다.
조선일보는 ‘충청리뷰지 대표 체포 파문’이라는 큰 제목과 [“비판기사 보복” 반발에 “광고압력 수사일 뿐”] [청주지검, 5년간의 광고수주 경위 조사]라는 소제목으로 처리한 15일자 기사에서 ‘충북지역 시사주간지인 충청리뷰가 자신들의 비판적인 기사에 불만을 품은 검찰이 대표이사를 긴급체포하고 광고수주 경위를 집중 조사하는 등 보복 수사를 벌인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런 충청리뷰의 주장에 대한 검찰 반론과 함께 ‘청주지검이 지난 11∼12일 충북도청을 비롯한 도내 8개 지방자치단체 공보관련 공무원들을 소환해 지난 5년간 본보 광고게재 내역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본사 대표이사 및 주주 관련 회사에 대해 전격 수사에 착수한 것은 충청리뷰가 검찰에 비판적인 기사를 쓴 데 대한 보복수사’라는 충청리뷰의 주장을 충실히 전달했다. 대표적 진보지 한겨레도 지방판에 ‘청주지검 언론사 보복성 수사 논란’ 제하의 기사를 통해 “청주지검이 지방 검찰의 수사관행을 꼬집은 내용을 최근 잇달아 보도한 지역 주간지 ‘충청리뷰’의 발행인을 긴급체포하는 등 수사를 본격화하자 언론 길들이기 차원의 보복성 수사 논란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