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노조 선전물 철거 등 전제조건 이행' 촉구

<새충청일보> 하이닉스 사태해결을 위한 간접대화 창구인 가칭 ‘중재위원회’가 이르면 이번 주에 출범할 것으로 전망된다.

6일 충북도에 따르면 원청인 하이닉스 측과 하청 노조 등과 중재위원회 구성을 협의한 결과, 양 당사자가 신뢰할 수 있는 5명의 위원을 노사정협의회 위원들을 중심으로 구성키로 했다.

   
중재위원회 위원들은 오는 8일 예비모임을 열고, 명칭과 운영 방법 등에 논의할 예정이다.

중재단은 곽동철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대표, 신철우 청주대 교수, 강태재 하이닉스 사태 해결을 위한 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 대표, 박승태 충북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 김종록 충북도 경제통상국장 등 5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강태재 범도민대책위 공동대표를 제외하곤 모두 노사정협의회 위원들이다.

박승태 충북지노위 위원장은 “아직 위원들과 만나지 않았지만, 곧 예비모임을 통해 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중재단의 한사람으로서 지역 현안인 하이닉스 사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초 중재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던 하이닉스범도민대책위는 대화를 위한 전제 조건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중재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려면 대화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범대위 관계자는 “지역사회가 노력하고 있는 지금이 사태해결을 위한 중대한 시기”라며 “하이닉스 청주공장 정문 앞 노조 선전물 등이 철거돼야 회사측도 간접대화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며 하청지회에 대화분위기 조성을 촉구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가칭 ‘중재위원회’가 사회적 협약을 이끌어 내려면 도지사가 위원들 위촉장을 수여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도에 이 같은 사항을 건의했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하이닉스사태해결을위한범도민대책위 대표단은 이원종 지사와 지난달 하이닉스 우의제 사장과의 면담에서 오는 8일 이전에 중재실무단을 구성하고, 오는 15일 안에 원청과 하청 양 당사자가간 간접대화를 갖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