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5년전 2-3년간 청주지역 최대 이슈는 청주권 광역쓰레기 매립장 건설을 둘러싸고 인근 주민들의 반대와 이를 해결하려는 청주시와의 갈등이었다. 주민들의 격렬한 시위와 삭발 투쟁, 시위대를 진압하는 모습 등등 청주권 광역 쓰레기 매립장 건설을 둘러싼 뉴스가 지역 언론을 장식했던 적이 있다.
이런 장시간의 희생과 우여곡절 끝에 청원군 강내면 학천리 현재의 장소에 청주권 광역매립장이 조성되어 지난해 1월부터 매립에 들어갈 수 있었던 매립장 조성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그 어렵게 조성된 매립장도 시간이 지나면 사용 종료되게 되는 법으로 현재 사용중인 매립장이 2005년말이면 포화 상태에 이를 전망이다. 따라서 제 2의 매립장 조성은 불가피하다.
이에 청주시는 최근 2003년 업무 보고를 통해 청주권 제2 매립장을 오창과학산업단지내에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청원군은 군과 어떠한 협의도 거치지 않은 청주시의 일방적인 발표는 탁상 행정에 불과한 것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를 두고 청주시와 청원군 주변에서는 현재 광역 매립장 조성을 둘러싸고 펼쳐졌던 고난의 역사가 되풀이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을 보이고 있다.

청원군 즉각 반발

청원군은 청주시가 후보지로 내세운 오창과학산업단지내 폐기물 처리시설 용지는 단지내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생활 및 사업장 폐기물)을 처리키 위해 확보된 시설용지로 이미 민간업자에게 분양되었다며 청주시의 결정에 대해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청원군은 그동안 청주시에서 광역소각시설 설치를 위해 입지 선정 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2001년 11월 강서2동(신대동)으로 잠정 결정을 내렸다가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사업 추진이 어렵게 되자 오창과학산업단지로 눈길을 돌린 것을두고 ‘14만 청원군민을 우롱하고 얕잡아 보는 처사로밖에 볼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청주시에서 오창과학산업단지내 폐기물처리시설 광역화 협의 요청을 해와 2회에 걸쳐 모두 불가 회신했음에도 계속하여 제2쓰레기매립장 후보지로 내세우고 있는 것은 주민 여론을 잠시 안정시키려는 술책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청원군은 이번 청주시 계획에 동참이나 검토할 일고의 가치가 없다며 이를 계기로 쓰레기 매립장 및 소각로 조성을 위한 부지 확보 등을 군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주민 공모제와 군 자체 후보지 조성 등을 2003년부터 독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주시와 광역화의 논의를 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매립장과 소각장을 조성하겠다는 독자 노선의 표명인 셈이다. 현재 청원군도 청주권 광역매립장을 사용하고 있어 제2의 매립장 조성을 위한 부지 확보는 발등의 불이다.

청원군도 필요할 텐데

오창과학산업단지를 제2쓰레기매립장 후보지로 결정한 2003년 업무보고 내용이 공표되어 청원군을 자극한 것에 대해 청주시는 “예정지로 검토 사항일 뿐인데 이것이 언론에 보도되어 일을 그르치고 있다”며 난감한 입장이다. 그러나 이는 표면적인 표정관리로 보였다.
청원군도 제2의 매립장 후보지를 결정하여 매립장 조성에 나서야 하는 마당에 광역화를 외면할 수 없다는 현실론을 배경으로 한다. 다만 지역 주민들을 자극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주민을 위한 숙원사업 해결책 등이 제시되지 않은 채 청주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 같이 비쳐진 것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듯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제 2매립장 조성 사업은 시급을 요하는 현안이다. 그렇지만 오창산단내 후보지는 업무계획에 검토사항으로 들어간 것일뿐이지 확정된 것이 아니다. 오창과학산업단지 후보지는 이미 폐기물처리시설용지로 확보되어 있는 만큼 광역 매립장으로 얼마든지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추진할려면 청원군 지역에 있는 만큼 청원군과 협의 하에 하는 것이 당연한데 마치 청주시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하여 추진하는 것으로 비쳐져 아주 난처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광역화가 불가피 할 것

그러나 광역매립장 건설이 시설비 부담을 크게 줄이는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큰 이점이 있다는 점에서 광역화로 추진될 것이란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있다. 청원군의 즉각적인 반발은 주민을 의식한 제스처에다 유리한 협상 고지를 점하려는 의도일 수 있다는 기대도 담고 있다. 청원군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주민 반발을 받을 것이란 점에서 예외가 될수 없다는 사실 때문이다.
쓰레기 매립장이 광역으로 추진될 경우 사회간접자본시설 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변 지역에 대한 숙원 사업 해결을 위한 예산지원은 물론 시설비 지원에서도 국비 비율이 훨씬 높아진다.
청주 시민 사회단체 관계자는 “제 2 매립장 건설이 불가피한 만큼 현재 광역쓰레기매립장 건립과정에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청주시와 청원군 모두 진지한 자세로 어느 것이 최선인가에 중지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민경명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