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폐지 학교 특별지원 불구 주민·동문 반발 예상

<뉴시스> 내년부터 학생수 100명 이하의 충북도내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작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충북도교육청은 농어촌지역 소규모 학교의 적정규모화를 통해 교육과정을 정상화하고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내년부터 학생수 100명 이하의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교육인적자원부가 통폐합 기준으로 제시한 요건에 따라 해당 학교를 선정한 뒤 지역교육청, 해당 학교, 동문,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적으로 통폐합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통폐합 대상학교는 교육부 기준인 학생수 100명 이하를 적용할 경우 충북도내에는 초등학교 61개교, 중학교 18개교 등 모두 79개교로 전체 도내 473개 학교(분교장 포함)의 16.7%에 달한다.

그러나 1면에 초등학교가 1개인 지역과 초중학교 통합운영학교와 병설학교는 통폐합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2009년까지 통폐합을 추진한 학교에 대해서는 본교폐지 학교의 경우 10억원의 특별지원금이 지원되고 분교장을 폐지한 경우 3억원을 지원한다.

또 분교장으로 개편한 학교는 2000만원의 특별지원금을 지급한다.

하지만 통폐합 추진과정에서 지역 주민과 동문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통폐합 작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지 여부는 미지수다.

도교육청은 "가능한 최적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불필요한 인력과 예산낭비를 줄이기 위해 소규모 학교 통폐합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올해까지 통폐합 대상 학교를 선정해 여론 수렴을 거쳐 최종 통폐합 대상학교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