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개 지역 추가 선정, 30억원 지원

농협충북지역본부(본부장 채희대)가 지역 농산물의 판로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연합마케팅사업의 올 해 매출이 235억원을 기록, 지난해 213억원 보다 22억원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올해 처음으로 참여한 영동과 괴산, 단양의 연합사업단이 11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은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 청주·청원의 수박과 애호박, 옥천·영동의 포도, 음성의 수박, 충주·제천의 사과 등 6개 지역을 연합마케팅특화시군지부로 선정, 30억원을 지원하고 전문인력을 배치 하는 등 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특히 내년 부터 연합마케팅 참여 지역과 작목에 대해 공동생산·공동선별·공동계산을 의무화 해 시장경쟁력을 높이고 분기별로 마케팅 교육을 실시, 대형마트 등에 대한 시장 교섭력을 노여가기로 했다.

충북농협 김태석 경제사업부본부장은 "대형유통업체는 규격화된 농산물을 연중 지속적으로 공급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동일 품종을 생산하는 조합이 연합해 마케팅을 실시해야 한다"며 "품질관리 및 브랜드 개발, 브랜드파워를 위해 지자체와 농협 그리고 농가조직 등 3주체간의 노력과 의지를 하나로 통합된 사업시스템을 만들어 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