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분할 시도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결정한 도내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이 도의회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에 의해 크게 왜곡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10월 선거구획정위는 시·군의원 선거에 중선거구제가 도입됨에 따라 도내 기초의원 선거구를 4인 선거구 10개, 3인 선거구 10개, 2인 선거구 7개로 조정해 충북도에 제출했다.

도내 학계, 법조계, 언론계와 선관위, 시민단체 등 각계 인사 11명으로 구성된 선거구획정위는 2인 선거구의 경우 정당공천제에 따라 열린당, 한나라당의 '싹쓸이' 부작용이 우려돼 3~4인 선거구를 골자로 한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했다.

실제로 선거구획정위 심의 당시 도내 각 당에서 제출한 의견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2인 선거구 분할을 원했고 열린당·민주당·민주노동당·자민련은 3인이상 선거구제를 선호했다. 또한 기초의회의 정당공천제를 반대해 온 시민사회단체도 3인 이상 중선거구제를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선거구 획정안 도의회 의결을 앞두고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분할하는 안을 관철시킬 수 있도록 소속 도의원들에게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대해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4인 선거구는 인구가 많은 읍·면·동 후보가 집중적으로 당선될 가능성이 높고 기초의원 선거구와 도의원 선거구가 동일하면 오히려 기초의원이 도의원보다 더 많은 득표를 할 수도 있다"고 4인 선거구 반대입장을 밝혔다.

현재 도의회는 전체 의원 27명 중 한나라당 의원이 23명을 차지하고 있어 이같은 한나라당의 방침이 기초의원 선거구 조례의결 과정에서 관철될 가능성이 높은 실정이다.

실제로 도의원 Q씨는 "4인 선거구에 포함된 도의원들 대부분이 2인 선거구로 분할을 희망하고 있다. 하지만 선거구 획정위가 내놓은 안을 완전히 뒤집을 수는 없으니 절반 정도를 2인 선거구로 분할하자는 의견이 대세다. 그러다보니 분할할 선거구를 정하기 위해 의원들간에 합의를 보기가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의 방침대로 4인 선거구가 2인 선거구로 분할될 경우 열린우리당, 민주노동당을 비롯한 군소 정당과 여성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여성단체협의회와 여성민우회, 여성농민회 등 도내 28개 여성단체 대표들은 이미 지난 11월 선거구획정위가 결정한 4인 선거구안을 원안대로 통과시킬 것을 촉구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도의회의 2인 선거구 분할 움직임에 대해 선거구 획정위 이욱 위원은 "심의 당시 전체 11명의 위원 가운데 2인 선거구를 지지하는 분은 1명에 불과했다. 지역사회 각 분야에서 참여해 논의를 거친 선거구 획정안을 도의회가 정치적 이해관계로 변질시킨다면 도민들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