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들이 대거 한나라당으로 옮기는 것에 많은 유권자들은 곱지 않은 눈길을 보내고 있다. 아직 정치적 명분이 결여됐기 때문이다. 사진은 도의회 광경
충북도의회 의원들의 집단 한나라당행이 가시화되면서 이들의 정치적 명분이 한차례 논란을 빚을 조짐이다.
한나라당은 오는 26, 27일쯤 충북 인사들의 입당식을 대대적으로 갖고 분위기를 한껏 띄울 예정이다. 그런데 입당 대상자로 거론되는 도의원들의 입지가 결코 떳떳치 못한 것이다. 한나라당에 입당할 도의원들은 현재로선 10여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대부분 자민련으로 당선됐다가 지난 99년말 탈당 후 지금까지 무소속으로 남아 있다. 이들은 지난 5일 신경식 한나라당 도지부장 초청 간담회에 참석, 분위기를 타진하기도 했다.
이날 김진호의장을 비롯해 신대식부의장과 박종기 권영관 이광종 장준호 한현태 김소정 신택수 박노철의원 등이 모습을 보였다. 이중 장준호의원만 원래 무소속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자민련 소속이었다. 현재 무소속인 이들의 한나라당행은 아주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그렇지가 않다.

“늙다리 정치인들에게 배신”

2년전인 99년 말엔 아직도 많은 도민들이 기억하는 한가지 큰 이슈가 있었다. 당시 정부가 발행하는 관보에 호남고속철도 기점역이 충남 천안으로 표기된 것이다.
이미 10여년이 가깝도록 호남고속철도 기점역을 청원 오송에 설치할 것을 범도민운동으로 벌여 온 충북은 뒷통수를 맞은 꼴이 됐다. 당연히 난리가 났고 연일 규탄대회가 잇따랐다. 이 때 충북도의회 의원들은 당시 비례대표를 제외한 전원이 소속 정당을 탈퇴하는 강경입장으로 나왔다. 특히 공동정부의 한 축을 이뤘던 자민련 소속 의원들의 배신감은 더 했다.
그 때 앞장서서 문제해결을 주도했던 자민련 소속 도의원들은 “도지사, 도의원 할것없이 모두 늙다리 정치인들(?)에게 농락당했다”며 탈당보다는 의원직 사퇴로 맞서자고 울분을 토할 정도였다. 이 때 자민련 의원들은 전체 27명중 19명(비례대표 2명 포함)으로 절대 다수를 차지했었다. 자민련 의원들의 탈당은 이렇게 이루어졌고 지금 그들이 다시 한나라당의 문을 두드리는 것이다.

오송기점역은 아직도 오리무중

그런데 당시 탈당 명분이었던 오송기점역 유치는 아직도 결정이 유보된채 해결이 요원한 상태여서 도의원들의 한나라당행이 명분을 얻으려면 적어도 문제의 오송기점역에 대한 입장정리가 전제돼야 한다는 주장이 최근 힘을 싣고 있다. 즉 한나라당이 오송기점역에 대해 해결 의지를 분명히 밝혀야 이들의 집단 입당이 명분을 얻는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오송 기점역이 자민련 탈당의 이유였다면 지금의 한나라당행 역시 이 문제와 별개로 생각할 수 없다. 입당에 앞서 오송기점역에 대한 한나라당의 입장과 의원들 스스로의 소신을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 만약 이런 절차가 무시된다면 도의원들이 어떤 명분을 동원하더라도 유권자들을 이해시키지 못할 것이다. 결국은 권력의 양지만 좇는 배신자 내지 정치철새라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고 경고했다.

“입당은 오송과는 별개?”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예상했던 대로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사실 호남고속철도 기점역 문제는 현재 충남.북과 대전이 서로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는 ‘시한폭탄’이기 때문에 내년 선거를 앞두고선 어느 정당도 정치적 발언 이상의 언급을 할 수가 없다. “도의원들의 한나라당 입당을 굳이 오송기점역 문제와 연계시키려는 것은 지나친 확대해석이다.
99년말에 도의원들이 집단 탈당한 것은 공동정부, 공동여당에 대한 실망, 배신감 때문이지 꼭 오송기점역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로 행동한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런 명분 때문에 걸림돌이 된다면 이렇게 말할 수는 있겠다. 차기에 집권가능성이 큰 정당에 몸 담아야 결국 어떤 일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지 않겠는가. 오송기점역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말하는 한나라당 관계자는 “만약 도의원들의 집단 입당과 관련, 오송기점역에 대한 당의 입장을 말하라면 이보다 더 큰 정치적 부담이 없을 것이다. 불가능한 얘기다. 문제는 의원 개개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런 논란에 대해 한 도의원은 “우리가 자민련을 탈당하고 또 한나라당에 입당하려는 것은 현 정권의 실정 때문이지 꼭 오송기점역 때문만은 아니다.
한나라당이 오송기점역 문제를 충북의 편에 서서 해결해준다면 더할나위 없겠지만 이 문제가 그렇게 간단한 것이냐. 도의원들의 한나라당행과 오송기점역을 연관시키려는 것은 억지논리”라고 말하면서도 이런 공방이 확산되는 것을 몹시 꺼리는 눈치였다. 결국 오송기점역의 악몽은 자민련에 이어 한나라당의 잔치상에도 재를 뿌릴 지도 모른다.





김준석의원 “왜 자꾸 흔들어”
한나라당행 불가 입장 공식확인

김준석 충북도의원의 한나라당 입당 여부가 최근 며칠 사이 많은 혼선을 일으켰다. 정작 본인은 이 문제에 대해 관심도 없는데 언론들이 제멋대로 찧고 까불은 것이다. 도내 인사들의 집단 입당식을 앞둔 한나라당은 모양새를 갖추기 위해 비중있는 인물의 포섭에 나서고 있고, 그중 한 사람이 김준석의원이다. 민선 2기 전반기 도의장을 맡았던 전력도 있지만 그의 정치적 이미지가 지역에서는 드물게 ‘합격점’을 받기 때문이다. 당연히 한나라당은 그를 입당시켜 전면에 내세우려 하지만 본인의 뜻은 완고하다. 한나라당에 입당하지 않음은 물론 지금으로선 정치를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일부에서 의문을 갖는 내년 선거출마도 절대 있을수 없다고 못박았다. “일부 언론에서 본인을 놓고 한나라당에 입당할 것이라는 추측기사를 남발하는 바람에 주변으로부터 불필요한 오해를 많이 받았다. 분명히 말하지만 나는 한나라당에 절대 입당하지 않는다. 물론 다른 당에도 마찬가지다. 내년 선거 역시 관심없다. 할만큼 했는데 또 무슨 욕심을 부리겠는가.” 평소 좌고우면하지 않는 그의 스타일을 볼 때 이 정도의 말이면 확실히 믿을만도 하다.

주변에선 모양새 위해 계속 ‘구애’

이처럼 한나라당 입당을 고사하자 그와 친분 관계에 있는 모 정치인(?)이 “그럼 제발 입당식에 참석만 해 달라”고 간청했으나 이마저도 뿌리친 것으로 알려졌다. 주변 사람들에 따르면 그의 이런 태도는 기존 정치판에 일종의 염증을 느꼈기 때문일 것이라는 것이다.
김의원이 내년 선거 불출마를 공식화함으로써 해당 선거구(청주 제 1)의 도의원선거 판도가 역시 관심사로 떠 올랐다. 현지의 여론은 비록 그가 출마하지는 않지만 누구의 손을 들어 주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이곳 선거구에선 오장세도의원(비례)과 안상렬 전 도의원 등이 도의원 출마자로 점쳐지고 있다.
/ 한덕현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