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노동부 합의, 3년뒤 성과분석 진로결정

 그 동안 제천지역의 큰 관심사 중의 하나였던 제천기능대학의 폐교방침이 사실상 철회됐다.

노동부는 이 같은 입장은 지난 17일 오후 노동부 회의실에서 노동부관계자와 제천시민 대표단과의 연석회의에서 최종 결정됐다.

노동부 이상진 직업능력개발 심의관은 “제천기능대학의 폐교와 기능전환 방침의 추진과정에서 다소 무리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고 ▲2006학년도 정시모집 학생을 선발 ▲제천기능대학의 학과조정을 통한 경쟁력강화 ▲제천지역사회의 학교운영 참가 등 자구노력 추진 등을 통해 향후 3년간 존치 후 세부 평가를 통해 방향을 정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노동부관계자와 제천시, 제천공혁대위, 기능대동문회 등 9명의 시민대표단이 함께한 이날회의에서 노동부는 제천기능대학 폐교의 대안으로 타지역의 사례를 들어 ▲국제어학 인적자원센터로의 기능전환 ▲대학운영비의 50% 제천시부담 방안 ▲충북도와의 협의를 통한 도립대학 추진등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시민대표단은 폐교의 부당성과 노동부의 제시 대안이 현실성이 결여된 임시방편의 대책임을 지적하고 “폐교를 제천시민사회가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입장을 재차 밝혔다.

그동안 제천기능대학의 폐교는 소규모기관의 통폐합이라는 원칙속에 학교법인기능대학에서 은밀하게 추진해 왔던 사항으로, ‘폐교 후 매각시행’이라는 입장은 지난 10월 25일 박용웅 기능대학 법인이사장이 입장을 분명하게 함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이번 기능대 폐교방침철회에 지역사회는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제천공혁대위의 한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지역발전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열망이 이루어낸 쾌거이다. 그 동안 기능대학 폐교반대 운동 과정에서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성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향후에도 활력 넘치는 대학이 되는데 시민들의 역량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