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3개 대안 내놓고 제천시에 21일까지 답변요청

<뉴시스>정부의 충북 제천기능대 기능전환 또는 폐교 방침에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노동부가 “학교 운영경비 일부를 지자체가 부담할 경우 존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11일 열린우리당 서재관(충북 제천·단양) 국회의원에 따르면 이날 국회를 방문한 노동부 이상진 직업능력개발심의관은 “지자체와의 기능대 공동운영, 영어학습교육기관으로 전환, 지자체의 기능대 인수 등의 방안을 가지고 제천시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 심의관은 이어 “제천과 같이 기능전환 대상인 목포기능대의 경우 자치단체와 기업체 등에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하기로 해 존치키로 했다”고 소개하면서 “제천시에 이 같은 존치 대안을 제시하고 답변을 오는 21일까지 요구한 상태”라고 밝혔다.

 노동부가 제시한 존치 방안 중 제천시 역시 지자체가 운영경비 일부를 부담하는 공동운영 방식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그러나 노동부는 연간 제천기능대 운영경비 23억여원 중 50%를 시가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시는 연간 2~3억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어서 향후 협상에 진통이 예상된다.

 이 자리에서 서 의원은 “시민들이 합심해서 유치한 기능대가 폐교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시민들은 지금 막대한 상실감과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학교가 존치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노동부에 주문했다.

 한편 제천기능대 폐교저지 비상대책위원회와 제천시 공공기관혁신도시건설대책위원회 등은 지난달부터 “정부의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통폐합 조치를 반대하며, 제천기능대 폐교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